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리뷰] 파가니의 열정과 기술을 집약한 극한의 트랙 러너…파가니 와이라 R

알림

[리뷰] 파가니의 열정과 기술을 집약한 극한의 트랙 러너…파가니 와이라 R

입력
2021.06.09 11:30
0 0
파가니 와이라 R은 더욱 대담한 디자인, 강렬한 퍼포먼스로 확고한 존재감을 선사한다.

파가니 와이라 R은 더욱 대담한 디자인, 강렬한 퍼포먼스로 확고한 존재감을 선사한다.

파가니 존다의 계보를 이으며, 파가니의 강렬한 열정과 섬세한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하이엔드 슈퍼카 ‘와이라’는 지난 201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꾸준한 업데이트 및 개선을 통해 언제나 슈퍼카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제시해왔다.

그리고 2021년, 파가니는 다시 한 번 와이라에 힘을 더해 절대적인 트랙 러너로 다듬은 존재, ‘파가니 와이라 R’을 선보였다. 극한의 기술, 다양한 기술을 대거 집약한 파가니 와이라 R은 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과연 파가니 와이라 R은 어떤 차량일까?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대담한 스타일을 품은 파가니 와이라 R

파가니 와이라 R은 말 그대로 일반적인 슈퍼카가 아닌 극한의 조율이 더해진 존재이자 완전히 트랙 주행에 초점을 맞춘 차량이다. 외형적인 부분에서는 일반적인 와이라에 마치 레이스카를 떠올리게 하는 모습이지만 그 이면에는 수 많은 모터스포츠 기술, 그리고 파가니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더욱 낮게, 그리고 더욱 대담하게 연출된 카본 파이버로 프론트 바디킷을 더할 뿐 아니라 카나드 역시 새롭게 더해 역동적인 감성을 제시한다. 여기에 모노톤의 차체에는 노란색 데칼이 더해지며 고성능 레이스카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카본파이버로 제작된 사이드 미러와 센터록 방식의 전용 레이스 휠, 그리고 피렐리에서 차량의 제원에 맞춰 새롭게 제작된 고성능 P제로 슬릭 타이어를 적용해 대담한 주행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이와 함께 루프에는 독특한 스타일의 에어 스쿠프를 더해 후방에 거대한 엔진에 언제든 신선한 공기를 전할 수 있도록 되었다. 덧붙여 차량 측면에 와이라 R 리버리, 1번의 재킨 넘버를 새겨 차량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끝으로 후면에는 거대한 크기가 돋보이는 리어 윙 스포일러와 대담하게 연출된 바디킷, 그리고 2X2 타입으로 구성된 대구경 쿼드러플 머플러 팁을 더했다. 이러한 디테일을 통해 와이라 R는 그 어떤 존재보다 폭발적인 감각을 전할 수 있게 되었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FIA 인증 제품으로 채워진 공간

파가니는 파가니 와이라 R에 대해 많은 부분을 공개했으나 실내 공간의 모습과 구성 요소들에 대해서는 따로 밝히지 않았다.

앞서 공개되었던 파가니 와이라의 여러 모델들은 다소 클래식하면서도 화려하게 연출된 디테일을 곳곳에 적용해 파가니 와이라 R 역시 비슷한 모습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모습이다.

다만 파가니 와이라 R는 차량의 성격, 즉 트랙 주행을 상정하고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모노코크 섀시에 추가적인 보강을 더했을 뿐 아니라 실내 공간에는 실제 레이스카에 적용되는 대부분의 요소들을 채택했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실제 파가니 와이라 R의 콕핏에는 차량의 주행 정보를 보다 빠르고 기민하게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클러스터가 더해졌고 이외의 요소들은 모두 FI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의 안전 인증을 받은 다양한 요소들을 더해 트랙 주행 중 최적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고성능 GT 레이스카들이 그런 것처럼 차량에 적용된 ABS와 엔진 매핑,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의 전, 후 밸런스, 페이드는 물론 다양한 제어 시스템을 즉각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 패널을 더해 트랙에서 최적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V12의 심장

파가니 와이라 R의 핵심은 바로 강력한 심장에 있다. 지금까지의 와이라 모델들에 적용되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더욱 대담하고 강력하게 조율된 V12 엔진이 자리한다.

터보 차저나 슈퍼 차저 등의 개입 없이 순수한 자연흡기 구조의 V12 6.0L ‘파가니 V12-R’ 엔진은 8,250RPM에서 동급 최고 수준인 850마력이라는 폭발적인 성능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최대 토크 역시 5,500RPM에서 8,300RPM에 이르기까지 76.5kg.m에 이른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여기에 레이스 등에서 곧잘 사용되는 6단 시퀀셜 변속기를 통해 보다 민첩하고 날카로운 변속 성능을 과시할 뿐 아니라 후륜구동의 레이아웃을 통해 보다 기민한 운동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가속 성능 및 최고 속도 등은 따로 공개되지 않았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강력한 성능에 합을 이루는 요소들

파가니 와이라 R는 말 그대로 최적의 트랙 주행을 위한 다양한 경량화 기술 및 경량 소재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실제 이러한 노력을 통해 파가니 와이라 R의 공차중량은 단 1,050kg에 불과해 그 어떤 고성능 및 트랙 지향의 차량보다 경쾌하고 가벼운 움직임을 보장한다.

여기에 850마력에 이르는 파워 유닛에 대응하기 위해 더욱 많은 공기를 엔진 룸으로 전하면서도 최적의 다운포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새롭게 다듬어진 에어로 파츠를 곳곳에 더하는 것 역시 ‘기술적인 우위’를 과시하는 부분이다.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파가니 와이라 R 리뷰

이외에도 새로운 구조의 서스펜션 하드웨어에 전자 제어식 액티브 쇼크 업소버 기능을 구현하여 더욱 민첩하면서도 견고한 기반을 쌓는 모습이다. 이와 함께 카본-세라믹 소재를 활용한 CCM-R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해 성능에 대한 완벽한 제어 능력을 제시한다.

한편 파가니 와이라 R의 판매 가격은 기본 사양 기준 250만 유로(한화 약 33억 7,300만원/ 세금 제외)로 책정되었다.

모클 김학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