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2일부터 서울 마포·강동 헬스장은 자정까지… '오픈' 상생방역 첫발

알림

12일부터 서울 마포·강동 헬스장은 자정까지… '오픈' 상생방역 첫발

입력
2021.06.10 22:00
12면
0 0

체력단련장·실내 골프연습장 2시간 운영 연장?
업주, 종사자 2주마다 PCR 검사 방역수칙 강화
"시범사업 후 업종별 특성 반영, 대상 확대 계획"
서울형 방역 성공 땐 수도권 전체 확대 가능성도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이 1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형 상생방역 기자설명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이 1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형 상생방역 기자설명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마포구와 강동구의 체력단련장과 실내골프연습장의 영업시간이 12일부터 자정까지 2시간 연장된다. 방역 수칙을 강화하는 대신 상공인들의 영업시간을 늘리는 '서울형 상생방역'이 추진 두 달 만에 첫발을 뗐다.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은 10일 "마포구와 강동구의 체력단련장과 실내 골프연습장 영업시간을 자정까지 두 시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으로 실시되는 이번 영업시간 연장에는 마스크 착용과 같은 기본 방역수칙 외에도 사업장 업주 및 종사자의 유전자증폭(PCR) 선제 검사 의무가 부여됐다. 밤 10시 이후에는 이용인원 제한을 둬 시설 밀도를 낮춰야 하고 환기 등의 수칙을 지켜야 한다. 시범사업장 업주와 종사자들은 PCR 검사를 2주에 1회 받아야 한다. 비용은 무료다.

영업시간 연장을 줄기차게 요구해 온 식당과 카페, 노래연습장 등은 이번 시범사업대상 업종에서 제외됐다. 박 통제관은 "체력단련장과 실내 골프연습장은 주로 회원제로 운영돼 이용자 관리가 용이한 점을 고려했다"며 "수영장, 학원, 교습소는 영업시간 연장으로 큰 실익이 없어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서울형 상생방역이 첫발을 떼게 됐지만 시범사업 대상 지역은 25개 자치구 중 마포구와 강동구로 제한됐다. 박 통제관은 "참여희망 신청을 받았다"며 "그 중 방역관리가 우수한 자치구를 대상으로, 자치구 간 거리를 고려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적용 대상 사업장을 170개로 한정하고, 이후 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업종 및 사업장 확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상생방역'은 오 시장이 취임 직후 발표한 계획으로, 당시 정부는 서울시 계획에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나 전날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영업시간 연장 등 서울시의 독자 방역대책 추진에 대해 "지자체 차원에서 충분히 시행해볼 수 있는 시범적 사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면서 서울형 상생방역에 시동이 걸렸다.

박 통제관은 "상생방역 추진 계획 발표 후 업종별 의견 수렴과 전문가 자문을 거친 서울형 상생방역 세부안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전달했다"며 "그 후 서울 하루 평균 확진자가 200명 전후로 발생하는 등 엄중한 상황까지 반영해 시행 시기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형 상생방역이 성공하면 오는 7월 적용을 목표로 정부가 보완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서울시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거리두기 개편을 할 때 참고가 충분히 될 것으로 본다”며 서울형 방역과 거리두기 개편안의 연계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서울형 방역이 성공하면 ‘자정 영업’이 수도권 전체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손성원 기자
임소형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