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경기회복 지연될까 걱정 크다"... 첫 민생경제회의 주재

알림

문 대통령 "경기회복 지연될까 걱정 크다"... 첫 민생경제회의 주재

입력
2021.07.29 16:51
수정
2021.07.29 16:55
0 0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민생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방역이 어려워질수록 더욱 민생을 살펴야 한다"면서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계층에 대한 속도감 있는 지원, 취약 계층에 대한 일자리 확대 등을 두루 당부하면서 "모든 경제부처들이 각오를 새롭게 다져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민생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확대' '비상' 등 명칭이 붙은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적은 있지만, '민생'을 전면에 내건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민생경제가 휘청이는 상황을 직접 챙기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4차 유행 전국 확산으로 민생경제 회복도 지연되지 않을까 걱정이 크다"며 "고강도 방역 조치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회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경제 성장률 등 각종 지표로 보면 한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지만, 분배는 더딘 상황도 고려됐다. 문 대통령은 "모두가 함께 이룬 경제 회복인 만큼, 과실도 함께 나눠야 한다"고 거듭 강조해왔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과 관련 "지금부터는 속도다. 절박한 소상공인 피해 지원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신속하게 집행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올해 10월부터 시행되는 손실보상법과 관련해서도 "신속·원활한 보상을 위해 보상심의위원회 구성을 비롯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자리가 민생경제의 핵심"이라며 여행ㆍ관광업 등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산업에 대한 고용 유지와 청년ㆍ여성ㆍ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확대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을 각 부처에 지시했다. 특히 "청년들에게 코로나 위기가 '잃어버린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정책서민금융 확대와 생활물가 안정 노력도 재차 당부했다.


신은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