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오늘부터 일주일간 접종 완료 4명 포함 '가정 8인 모임' 가능

알림

오늘부터 일주일간 접종 완료 4명 포함 '가정 8인 모임' 가능

입력
2021.09.17 12:30
수정
2021.09.17 13:54
0 0

배경택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
17~23일 4단계 지역 가족 모임 8명까지 허용
"잔여백신 예약하면 2차 접종 앞당길 수 있어
귀성 전 예방 접종, 귀경 후 진단검사받아야"

5일 경기 용인시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 인천방면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용인=연합뉴스

5일 경기 용인시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 인천방면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용인=연합뉴스

배경택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추석 연휴기간을 포함한 17~23일 1주일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지역의 경우 한시적으로 가족모임을 8인까지 허용한 것과 관련 "(4단계 시 허용되는 4인에) 추가되는 4명은 2차 백신 예방접종까지 마친 뒤 2주가 지난 경우로 한정한다"고 당부했다.

배 단장은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예방접종하면 2주가 지나야 면역력이 제대로 형성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4단계 지역은 원래 많은 분들이 모이면 안 되는데 가족 내 모임의 경우 (2차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8인까지 모일 수 있도록 했다"며 "1차 접종자나 미접종자는 여전히 4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잔여 백신이 많아져 필요에 따라 2차 백신을 앞당겨 맞을 수도 있다. 화이자나 모더나 경우 1차 접종 후 6주 지나 예약되지만, 잔여백신으로 접종하면 화이자는 3주 이후에, 모더나는 4주 이후에 2차 접종이 가능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1차 접종 후 예약 시 8주 이후에 맞을 수 있지만, 잔여백신을 활용하면 4주 이후에도 2차 접종이 가능하다는 게 배 단장의 설명이다.

배 단장은 "백신이 하나씩 포장돼 있지 않아, 1차 접종이 많이 안 됐을 때는 화이자의 경우 6명이 맞도록 돼 있는 걸 개봉해서 예약자 3명을 맞히고 남은 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 활용했는데, 1차 접종이 상당히 많이 진행돼 17일부터 2차 접종도 잔여백신을 통한 접종 예약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추석 연휴기간 이동량이 크게 늘 것으로 보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배 단장은 "그동안 여러 차례 명절을 (가족과 함께) 보내지 못해 이번 명절에는 (고향) 가시는 분들이 조금 더 많아진 것 같아 추석 연휴 뒤에 확진자가 크게 증가할 우려 때문에 기본적으로 출발 전에 예방접종을 하고, 가족을 만나고 돌아오신 다음에는 진단검사를 받아 달라고 계속 부탁하고 있다"고 했다.


"고속도로 휴게소 네 곳, 역·터미널 13곳서 연휴기간 검사 가능"

추석연휴를 앞둔 17일 서울역 선별검사소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오늘부터 1주일간 백신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해 가정 내 8인 가족모임이 가능하다. 연합뉴스

추석연휴를 앞둔 17일 서울역 선별검사소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오늘부터 1주일간 백신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해 가정 내 8인 가족모임이 가능하다. 연합뉴스

배 단장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선별진료소 628곳과 임시선별검사소 201곳 가운데 500여 곳은 추석 연휴기간에도 운영된다. 그는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선별진료소 4곳을 운영하고 있고, 그 외에도 역이나 터미널에 전국적으로 13개소에서 많은 분들이 추석 연휴 중에도 검사받도록 할 예정"이라며 "시장과 다중이용시설도 사전 점검을 했고, 추석 연휴기간 갈 곳이 없어 모이는 경우가 많은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단체가 사전에 예방접종이나 검사를 받도록 계속 홍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 접종(부스터샷)에 대해서는 "독일 일본 프랑스의 경우 고령층이나 요양시설 입소자 등 고위험군과 의료진에 대해 먼저 진행하고, 미국은 9월 20일부터 진행하려고 17일 식품의약국(FDA)에서 관련 전문가 위원회를 열어 논의한다"며 "17일 FDA 결과가 나올 것 같고, 우리도 이런 외국 사례를 감안하고 전문가 논의를 통해 다음 달 4분기 계획 발표 시 같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