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눈 앞에 닥친 확진자 1만명 ... "차라리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자"

알림

눈 앞에 닥친 확진자 1만명 ... "차라리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자"

입력
2021.12.08 17:00
수정
2021.12.08 21:51
1면
0 0

하루 확진자 1만 명 발생은 시간 문제
확산세 꺾여도 위중증 환자 계속 늘 것
겨울 버텨내려면 거리두기 강화밖에

8일 오전 서울 송파구청 재난상황실 모니터에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 7,175가 표시돼 있다. 배우한 기자

8일 오전 서울 송파구청 재난상황실 모니터에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 7,175가 표시돼 있다. 배우한 기자

8일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0명을 넘었다. 의료 역량은 한계에 이른 지 오래다. 확진돼도 병원에 못 가는 대다수 국민은 불안감이 최고조다. 정부는 재택치료 관리 의사를 동네의원급으로 내리기로 했고, 환자 이송에 택시도 동원하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어떻게든 버티려 하지 말고 냉정하게 판단하라”고 주문했다. 국민 생명을 지키려면 “지금은 다시 방역을 조여야 할 때”라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얘기다.

“1, 2주 안에 1만 명 발생도 가능”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7,175명을 기록했다. 전날 4,000명대였는데 하루 새 2,221명이 늘었다. 이날 오후 9시 기준 확진자 수가 5,100여명에 달해 이틀 연속 7,000명대를 기록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상승세로 봤을 때 충분히 발생 가능한 범위"라는 반응이다. 지역사회에 바이러스가 많이 퍼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1, 2주 안에 1만 명 수준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평가다.

정부는 “확진자 1만 명까지는 대응할 수 있다”고 했지만, 거센 확산세를 의료대응 역량이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병원들에 잇따라 행정명령을 내려 확보하겠다고 약속한 준중증, 중등증 병상은 여전히 다 갖춰지지 못했다. 이날 0시 기준 수도권 확진자 860명이 병상이 없어 하루 이상 대기하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확진자가 1만 명 이상이 되면 상당히 많은 의료적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코로나 환자들을 치료하느라 다른 환자들이 피해 볼 수도 있다는 얘기다. 현재 기댈 수 있는 카드는 재택치료 확대뿐이다. 현재 확진자의 50%가 재택치료, 20%가 입원치료를 받고, 30%는 생활치료센터로 간다. 영국과 싱가포르, 일본의 입원율(9월 기준)은 각각 2.78%, 6.95%, 13.8%로 우리보다 훨씬 낮다.

의원 의사 1명이 50명 재택치료

지난 3일 기준 재택치료자 관리 의료기관은 216개다. 대부분 병원급 이상이고 의원급은 4개뿐이다. 정부는 의원급을 늘리기로 했고, 대한의사협회와 서울시의사회는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기관 모델’을 만들고 있다. 여러 의사나 의원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의사 1명당 50명 미만의 환자를 관리하고, 밤에는 당직 의사를 두는 방식이다.

의협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의 97%가 무증상이나 경증이다. 나머지 3%의 중증, 준중증 환자를 얼마나 빨리 찾아내느냐가 재택치료의 관건이다. 염호기 인제대 서울백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매일 같은 의사에게서 정기 진료를 받는다면 환자 상태 변화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택치료자 건강 상태는 하루 2번 확인하는데,이 확인 기간을 현재 10일에서 7일로 줄이기로 했다.

지난 6일 오전 대전 서구보건소에서 직원들이 코로나19 재택치료용 건강관리 세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 세트에는 해열제와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손 소독제, 세척용 소독제 등이 들어 있다. 대전=뉴스1

지난 6일 오전 대전 서구보건소에서 직원들이 코로나19 재택치료용 건강관리 세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 세트에는 해열제와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손 소독제, 세척용 소독제 등이 들어 있다. 대전=뉴스1

조기 진단이 됐어도 병원 이송이 늦으면 소용 없다. 정부는 이송의료기관을 사전에 지정하고, 서울시의사회는 의원급의 이송 체계를 서울시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송 역량 한계를 감안해 정부는 재택치료 중인 경증 환자가 검사를 위해 단기·외래진료센터로 이동할 땐 개인 차량이나 방역택시를 이용토록 할 예정이다.

재택치료 가정의 부담을 덜기 위해 생활비도 추가 지급된다. 지금까진 4인 가구 기준 90만4,920원을 지급했는데, 치료 대상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면 46만 원을 더 준다. 함께 격리되는 가족은 접종을 완료했고 격리 6~7일 차에 PCR검사 음성이 나오면 8일 차부턴 출근이나 등교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겨울 나려면 방역부터 강화해야”

정부는 향후 전망마저도 일관된 목소리를 못 내고 있다. 손 반장은 “다음 주부터 서서히 유행이 통제되는 양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주부터 적용한 사적모임 제한 조치와 3차 접종 효과가 1, 2주 시차를 두고 나타날 거란 기대다. 그러나 박영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이동량이 줄지 않고 추가 접종 속도가 더 나지 않는다면 유행 규모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당분간 확산세가 지속될 거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설사 누그러진다 해도 위중증은 증가할 거란 예상이다. 더구나 오미크론 변이까지 유입된 상황에서 섣부른 낙관은 금물이다. 이날 0시 기준 오미크론 확진자는 2명이 추가돼 총 38명이 됐다.

8일 오후 서울 홍대 앞 거리의 한 식당에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설명하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8일 오후 서울 홍대 앞 거리의 한 식당에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설명하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전문가들은 정부가 국민들의 자발적 모임 취소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천병철 고려대 보건대학원 역학및보건정보학과 교수는 “기존 방역 조치를 엄밀히 평가해 효과가 분명한 것들을 중심으로 강화해야 올겨울을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수준으로 다시 방역을 세게 죄면서 의료 역량을 키운 다음 일상회복을 재개하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임소형 기자
류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