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틱톡 잡아라!’… 메타도 ‘별풍선’ 만들어 크리에이터 잡는다

알림

‘틱톡 잡아라!’… 메타도 ‘별풍선’ 만들어 크리에이터 잡는다

입력
2021.12.09 18:00
수정
2021.12.09 18:12
0 0

크리에이터 수익 지원 프로그램 잇따라 론칭

이용자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스타페스트' 행사 홍보물. / 메타 웹사이트.

이용자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스타페스트' 행사 홍보물. / 메타 웹사이트.

메타(구 페이스북)가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크리에이터(SNS 콘텐츠 제작자)의 수익을 늘리는 각종 지원 프로그램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메타는 페이스북의 ‘프로페셔널 모드’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프로페셔널 모드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일정 수준의 요건을 갖춘 비디오(Reel) 조회수를 기준으로 월 최대 3만 5,000달러(약 4,110만 원)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 프로페셔널 모드는 초청된 크리에이터에 한해 시범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메타는 또 이용자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할 수 있는 '스타'(Stars)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팬들은 페이스북에서 '스타'를 구입해, 자신들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라이브 방송에 '스타'를 쏠 수 있습니다. 국내 아프리카 TV에서 이용자들이 '별풍선'을 쏘는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530개의 별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9.99달러의 비용을 내야 하고, 크리에이터는 별 하나당 1센트를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은 새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12월 한 달간 '스타 페스트(Stars Fest)' 행사를 개최한다. 크리에이터들이 경연을 펼치고, 독점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를 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팬들로부터 '스타'를 받아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다.

메타는 올해 초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을 늘리겠다며 이를 위해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크리에이터들이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더욱 많은 돈을 벌게 해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를 유치하고, 이용자들을 '틱톡' 같은 경쟁 플랫폼에 빼앗기지 않겠다는 계산이다.

메타는 또 별도의 웹사이트에서 스트를 구입할 경우 가격을 더 낮춰, 애플이나 구글의 앱 스토어 수수료를 피하게끔 유도하고 있다고 IT 전문 매체 더 밀크가 보도했다. 앱 스토어에서 별 530개를 9.99달러에 살 수 있다면, 웹사이트에서 구입할 때는 420개의 별을 추가로 주는 것이다.

정영오 기자 young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