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알림

'조동연 사태' 왜 가세연 말고 여성단체가 비난받아야 하나

입력
2021.12.18 04:40
12면
111 17

<49> '매 맞는 소년'이 된 페미니스트

편집자주

젠더 관점으로 역사와 과학을 읽습니다. 역사 에세이스트 박신영 작가는 '백마 탄 왕자' 이야기에서 장자상속제의 문제를 짚어보는 등 흔히 듣는 역사, 고전문학, 설화, 속담에 배어 있는 성차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번갈아 글을 쓰는 하미나 작가는 과학사 전공자답게 2030 여성의 건강문제, 덜 눈에 띄는 여성의 산업재해 문제 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왕자와 거지' 미국 초판본. 위키피디아 캡처

'왕자와 거지' 미국 초판본. 위키피디아 캡처

'왕자와 거지'는 얼굴이 비슷하게 생긴 왕자와 거지 소년이 우연히 바뀐 신분으로 살게 되면서 겪는 일을 그린 동화다. 그런데 왕자는 실존 인물이 모델일까? 이야기의 역사적 배경은 언제일까? 소설 초반부에서 거지와 만난 왕자가 하는 말을 들어 보자.

"나의 누님 엘리자베스 공주는 열네 살, 또 사촌 누이(5촌 조카딸인데 영어의 cousin을 그냥 사촌으로 번역한 듯) 제인 그레이는 나와 동갑인데, 매우 아름다울 뿐 아니라 퍽 다정한 사람이야. 그러나 제일 맏누님인 메리 공주는 언제나 불쾌한 얼굴을 하고 계시지. 너의 누나들도 신하들에게 웃는 건 죄라고 하여 못 웃게 하느냐?"

마크 트웨인 지음·'왕자와 거지'·계몽사

거지인 톰 캔티에게 이 말을 하는 왕자는 바로 에드워드 6세. 헨리 8세의 외아들이다. 에드워드가 누나라고 부르는 엘리자베스, 제인 그레이, 메리 공주 역시 16세기 영국의 실존 인물들이다. 각각 엘리자베스 1세, 9일 여왕 제인 그레이, 메리 1세로 역사에 기록됐다. '웃는 것도 죄라고 하여 못 웃게 하는' 메리 공주는 엄격한 가톨릭 신자인 어머니 캐서린 왕비의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이렇듯 '왕자와 거지'는 영국 튜더 왕조 시대의 실존 인물들이 등장하는, 고증 잘된 역사소설이기도 하다.

에드워드 6세 초상화. 위키피디아 캡처

에드워드 6세 초상화. 위키피디아 캡처

문학 작품의 역사적 배경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등장인물이 활동하던 작품 속 배경과 그 작가가 살던 시대 배경.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 못지않게 작가가 살던 시대도 중요하다. 작가가 그 작품을 쓰던 시대를 염두에 두고 읽으면 작품의 주제가 더 쉽게 보이기 때문이다.

'왕자와 거지'의 시간적 배경은 16세기 중반이지만, 작가 마크 트웨인이 쓴 시대는 19세기 말이었다는 점에도 주목해 보자. 19세기 말은 영국과 싸워 독립할 당시 대서양 연안의 몇 주의 연합체에 불과했던 미국이 국가의 외형을 완성한 시기다. 미국은 아메리카 원주민을 몰아내고, 프랑스로부터 땅을 매입하고, 멕시코와 전쟁을 하고, 서부로 서부로 영토를 확대해 갔다. 또한 19세기 말은 남북전쟁 이후 세계 1위의 공업국으로 성장한 미국이 유럽에 대한 열등감에 벗어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미국인들은 여전히 귀족 등의 구제도가 남아있는 유럽에 비교해 민주공화국 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졌다.

이러한 미국의 시대정신을 지닌 마크 트웨인은 '왕자와 거지'에서 '왕자와 시종'이란 중세 북유럽 민담의 모티프를 이용해 유럽 봉건 신분제의 문제점을 비판한다. 거지 소년인 톰은 왕자와 얼굴이 닮았다. 왕자의 옷을 입자 왕자 노릇을 훌륭히 해낸다. 작가는 이 장면을 통해 태어난 신분과 상관없이 왕자나 거지나 모두 평등한 인간이라는 주제를 드러낸다.

또한 마크 트웨인은 유럽의 신분제뿐만 아니라 형벌제도도 비판한다. 마녀로 몰려 처형당하거나, 인클로저 운동으로 토지를 빼앗겨서 거지가 된 농민이 구걸하였다고 귀를 잘린다거나, 사소한 죄로 끓는 물이나 기름에 던져지는 가혹한 형벌을 당하는 등 힘없고 가난한 민중의 고통을 거지가 된 에드워드 왕자의 눈으로 목격하게 만든다. 한편, 궁궐에서는 왕자가 된 거지 소년 톰을 통해 부조리한 상층 계급의 풍습과 이로 인한 민중의 고통을 고발한다.

봉건 신분제 속 실존했던 '매 맞는 소년'

에드워드 6세와 '매 맞는 소년' 삽화. 위키피디아 캡처

에드워드 6세와 '매 맞는 소년' 삽화. 위키피디아 캡처


'왕자와 거지' 중

"폐하, 저를 잊으셨습니까? 저는 폐하의 매를 대신 맞는 아이입니다."
(중략)
"내가 틀린 것을 가지고 어째 너를 때린다더냐?"
톰은 놀라며 소리쳤습니다.
"아, 폐하께서는 잊으셨습니까? 그 선생님은 폐하께서 공부를 하시다가 잘못하시면 언제나 저를 때리기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매를 맞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그 대신 돈을 받고 있지요."

왕자가 된 톰은 자신 전속 '매 맞는 소년'이 있음을 알고 경악한다. 여기서 왕과 귀족이 없는 나라, 공화국의 시민인 작가는 톰의 목소리를 빌려 봉건 신분제도의 모순을 비판하고 있다.

실제로 영국에는 왕자가 공부를 게을리했거나 잘못했을 경우에 대신 '매 맞는 소년(Whipping Boy)'을 두는 제도가 있었다. 번역된 동화 속에 '매 맞는 소년'이라 표기되었기에 이렇게 표기한다만, 정확히 번역하면 '채찍질당하는 소년'이다.

당시 유럽의 상류층 집안에서는 가정교사를 두어 자녀를 가르쳤는데, 교사가 학생들을 체벌할 때 채찍질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학생이 왕자인 경우는 가정교사 등 훈육을 담당하는 어른들이 감히 미래의 국왕을 처벌할 수 없었다. 매든 채찍이든. 경우에 따라 국왕이 자신의 아들을 직접 때리기도 했다.

그래서 동화 속에서 톰이 자신의 아버지에게 매 맞은 이야기를 하자 에드워드 왕자가 "아버지란 어느 집에서나 엄한 법이다. 나의 아버지도 내가 공부를 게을리할 때에는 매로 때리시기도 해"라고 말한다. 하지만 부왕이 나서는 것도 한두 번이다. 왕은 국정을 봐야 하는데 왕자가 부왕 외에 어떤 어른도 무서워하지 않아 말을 안 듣는다면 그 왕자를 교육시킬 방법은 없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매 맞는 소년'을 왕자의 짝꿍으로 두는 제도였다.

왕실에서는 귀족 집안의 또래 소년을 데려와 어릴 때부터 왕자와 함께 왕실에서 교육받으며 죽마고우로 자라게 했다. 그래야 왕자의 잘못된 언행 때문에 소년이 매 맞게 되면 왕자가 죄책감을 느끼고 잘못을 고치려고 노력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난한 소년으로 묘사된 '왕자와 거지'의 경우와 달리, 왕자의 '매 맞는 소년'은 대개 상류층 출신이었다.

실제 에드워드 왕자의 '매 맞는 소년'이자 친구는 아일랜드 귀족의 아들인 바나비 피츠패트릭이라고 한다. 그는 후에 제2대 어퍼 오소리 남작이 되는데, 1535년에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1537년 생인 에드워드와 비슷한 나이다. 소년과 왕자의 정서적 유대감을 고려해서 '매 맞는 소년'을 선발했기 때문이다.

튜더 왕가는 엘리자베스 1세에서 끝난다. 이어진 스코틀랜드의 스튜어트 왕가는 잉글랜드 왕좌와 함께 '매 맞는 소년' 제도도 계승한다. 스튜어트 왕조의 찰스 1세는 '매 맞는 소년'과 성인이 되어서도 사이가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왕이 된 후 자신의 '매 맞는 소년'이었던 윌리엄 머레이를 초대 다이사르트 백작으로 임명하기도 했다. 출세해서도 어릴 적 친구를 잊지 않은 셈이다. 윌리엄은 찰스와 동갑으로 추정된다.

역사가에 따라 '매 맞는 소년' 제도는 보편적이지 않았다고 보기도 한다. 귀족들이나 왕자보다 앞으로 왕이 될 왕세자의 경우에만 허용되었다고 보는 설이 우세하다. 여하튼, 이 역사적 사실이 'Whipping Boy'를 '남 대신 부당한 비난을 받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게 된 유래다. '희생양',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사람'이란 의미도 있다.

왜 대신 때릴 여성을 찾는가

조동연 교수 사퇴 당시 공개됐던 한 만평. 경기신문 캡처

조동연 교수 사퇴 당시 공개됐던 한 만평. 경기신문 캡처

여성이 피해자인 사건이 크게 보도될 때마다 "여가부는? 여성 단체들은? 페미니스트들은 뭐하냐? 왜들 잠잠하냐?"는 반응이 어김없이 등장한다. 이번 12월 초만 해도 엄청났다. 조동연 교수가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후보에서 자진 사퇴하는데 왜 가세연의 남성들이 아니라 여성 단체를 비난하는가? 12월 5일자 신문에 실린 어떤 화백의 만평을 공유하며 여성단체를 가해자로 몰아가는 남성들은 왜 저러는가? 놀라웠다. 심지어 12월 7일 계부가 딸을 성폭행한 사건 기사에도 친엄마인 여성 먼저 비난하는 댓글들이 있었다.

계부 성폭행 사건에 친엄마를 나란히 적은 기사 제목들(위)과 관련 사건에 대한 댓글들. 구글·다음 캡처

계부 성폭행 사건에 친엄마를 나란히 적은 기사 제목들(위)과 관련 사건에 대한 댓글들. 구글·다음 캡처

왜 가해자가 남성인 경우에도 여성 탓을 할까? 남성인 그들은 워낙 고귀한 신분이어서 대신 매 맞는 여성이 필요한 것일까? 무슨 사건이든 누가 가해자든 여성부터 때리는 이들을 보면, 나는 늘 동화 '왕자와 거지'의 '매 맞는 소년'이 떠오른다. "오월이 네 이년, 뭐하는 게냐! 얼른 주안상을 들이지 않고!"라고 호통치는 조선 시대 양반 나으리도 생각난다. 그들은 자신의 마음을 짐작해서 여종처럼 미리 빨리빨리 움직이지 않은 것이 못마땅한 것일까? 흠, 한 가지는 확실히 알겠다. '매 맞는 소년'이든 '오월이'든,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여성은 남성인 자신과 같은 민주 공화국의 시민으로 여기지 않는 구시대의 퇴물이라는 것을.

덧붙임

생활의 정보 드립니다. 분노하고 논평하는 여성 단체나 페미니스트의 글이 하나도 안 보이는 이유는 본인의 SNS 친구가 다 그 밥에 그 나물이기 때문이에요. 저는 많이 보이거든요. 역사 오래된 여성 단체, 꾸준히 활동하고 계신 페미니스트 많습니다. 그 단체나 활동가분들 팔로우하셔서 글 받아보시기를 추천해요.

박신영 작가

박신영 작가


박신영 작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17

0 / 250
  • 악용한 2021.12.18 08:31 신고
    한국일보 좌빨기자들이 점령했구만

    변호할 것을 변호해라

    남편을 애를 갖고 속인 아주 질 나쁜 여자가 여당의 선대위원장까지 욕심을 내다가
    욕을 쳐먹는 일에 여성단체가 왜 나서야하나?

    니 같이 잘못된 사고방식이 페미니즘을 욕먹게 하고 있음을 니는 죽었다깨나도 모를기여
    0 / 250
    • 쥴리물 2021.12.25 11:32 신고
      결혼전 성폭행으로 종교적 신념 때문에 출산하고
      이 사실을 다 알고 결혼했는데 그걸 왜곡해서 악의적 공격을 한 가세연에 아무말 못하는 여성단체는 없어져야죠 이권에만 목적을 둔 여성단체는 없어져야 됩니다.
      비난해야할 인물은 접대,동거로 물 흘리고,
      허위,조작,위조로 국민의 피를 빨아온 쥴리입니다.
      쥴리가 물 준 사람이 수없이 많아서...
    • 뭐우짜라고 2021.12.19 16:44 신고
      ha go 먼놈에 입장을 계속 바꾸래 ????
      너였으면 니남편이 너 속이고 애달고 결혼했으믄 아가리 닫고 살았겠냐???
      불쌍한~
    • ha go 2021.12.18 10:28 신고
      입장바꿔 그당시 당신이 폭행다했다면 어떻게 할 것 같은가? 어쩔수 없이 속인 걸거다. 폭로했다 오히려 유혹했다고 매장당한다. 지금도그런데(은폐, 자살 등)
  • 악용한 2021.12.18 08:24 신고
    별로 공감이 안되고
    애를 갖고 남편에게 사기친 죄에 대한 얘기도 아닌 주제가 틀린 글임
    0 / 250
    • 뭐우짜라고 2021.12.19 07:01 신고
      ha go 고생이 많다 ㅎㅎ 니말대로 넌 얼만큼 알고 있길래 그리 날이서서 지껄여되는지 궁금하네 ㅎㅎㅎ 어정쩡하게 알고 지껄여서 댁같은 페미들이 많아진거고 그이유로 우리나라 페미들은 수준떨어지는 짓만 골라하고 있다는 인식이 박힌거란다.
      그리고 입장바꿔 ???그럼 와이프랑 이혼했다고 그래도 내새낀줄 알고 양육비주고 혈륜이라 생각하고 지낸 그시간들을 속아서 지내온게 너라면 가만있을꺼같냐?? 걍 ㅇㄱㄹ 닫고 있어라 뭔 입장을 계속 바꾼데 ㅄ처럼
    • ha go 2021.12.18 10:41 신고
      당신이라면 말할수 있겠나? 무슨 사기를 쳤나? 어쩔 수 없이 말 못하고 가슴앓이 하고 살았을 거다. 전남편 12년 협의이혼시 부터 애둘다 부인에게 떠넘기고, 지는 재혼, 2년뒤 14년 친자소송하여 1억이상 위잘료 받아쳐먹고, 무슨 미련이 그렇게 많이 남았는지 시시콜콜한 사생활(확인안된)을 가세연 통해 악의적으로 왜곡, 언플하고 있는 것 같다.
  • 뽕라이 2021.12.18 07:57 신고
    앉자시 오줌 누는 여성단체들 비급하기가 도를 넘누나. 유부녀조동연 불륜 사생아 출산, 이재명 불륜 . 쌍욕 등과 이재명 아들 여성비하. 성매매업소 출입, 추미애 법인카드 불법사용, 박원순 오거돈 안희정등 작금의 여성 문제들에 반성문 한번 하지 않고 희희낙낙하나. 여자는 입이 두개고 양파다.
    0 / 250
    • ha go 2021.12.18 10:36 신고
      성폭행범은 반드시 잡아야 한다. 그러나 한쪽 주장만 듣고 일방적으로 매도하지는 말자.
      12년 협의이혼(애 둘다 부인에게 떠넘김), 14년 친자아니 것 확인하여 소송, 설혹 불륜이더라도 위자료 1억받고 끝난 일이다. 그런데 남편이 가세연 통해 악의적으로 왜곡 언플하는 것 같다. 무슨 미련이 그렇게 남았는지? 악마는 따로 있다.
  • alexanders 2021.12.18 09:44 신고
    왜 조동연이 욕먹고, 여성단체가 비난받는지 비아냥 댈게 아니라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할 생각을 해야죠
    페미니스트들끼리는 맨날 공감만하고 사회 문제 해결에는 관심조차 없어 보이네요
    오히려 사회 문제를 야기시킬뿐...
    0 / 250
    • 이상원 2021.12.18 15:51 신고
      'ha go' 란 닉 쓰는 종자야
      애를 누가 떠넘겨? 자기가 데리고 가겠다고 원해서
      데리고 간 건 데 뭔 개소리 쳐하냐? 이 무뇌 좌좀 새끼야.
      글고 가세연이 악의 왜곡한 사실이 어떤거냐?
      또하나 공직에 나가면 모든 검증을 받아야 하는 게 아니냐?
      이 十八盧武 개 者식아.
    • ha go 2021.12.18 10:45 신고
      맞습니다. 본질을 외면하고 한쪽의 일방적인 언플에 놀아나서 악녀로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강간이든 위력에 의한 간음이든 범인은 반드시 처벌해야 합니다. 전남편 12년 협의이혼(애둘다 떠넘김), 14년 친자소송시 위자료 1억이상 받고 다 끝난 일을 이제와 가세연을 통해 악의적으로 왜곡, 언플하는 것 같다. 무슨 미련이 그렇게 남았는지?
      본질은 범인을 꼭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 htiq 2021.12.18 08:20 신고
    한국일보 정말 한심타 니들 전부의 딸들과 어미들 니 사위나 애비 나두고 바람피워 자식들 낳아오면 10 잘 벌시 주었다고 칭찬해 줘라 이 쓰레기들아
    0 / 250
    • ha go 2021.12.18 10:30 신고
      바람피웠는지, 폭행당했는지 당신이 아나? 남일이라고 쉽게들 애기하지 마라. 입장바꿔 당신이라면 폭로하고 남편에게 말할수 있나?
  • 김남희 2021.12.18 09:25 신고
    왜 여성단체에 비난하는 지 전연 이해를 못하는 자가 작성한 글임.
    0 / 250
    • ha go 2021.12.18 10:47 신고
      맞습니다. 정작 필요할 때는 안하고 지들 필요할 때만 선택적 정의 실천하는 것 같습니다.
  • 뭐우짜라고 2021.12.18 09:18 신고
    매번 올리시는 글이 참...억지가 끝도 없네요.
    매맞는 소년은 권력이나 힘을 이용하여 자신보다 약한 약자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는게 문제입니다. 그게 왜 대신때릴 여성으로 넘어가는지.... 한심하네요.
    그리고 조동연은 혼외자녀였음에도 속이고 결혼한 남성이 피해자이기때문에 도덕적으로 당연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구요. 그리고 마지막문제였던 성폭행한 계부 당연히 저놈이 나쁜놈인데 그걸 친모에게 알렸음에도 계부편을 들고 딸을 돕지 않은 부분에서
    0 / 250
    • ha go 2021.12.18 10:59 신고
      가세연도 여성단체도 진짜 나쁜 X이다.
      입장바꿔 당신이 폭행당했다면 고발 및 남편에게 말할수 있겠나?
      설혹 불륜이었더라도 14년 위자료 1억이상 주고 다 끝난 일이다. 애들도 모두 전부인에게 떠넘기고, 지 첫딸 평생양육비 겨우 6~7천만원 주고. 에게? 이제와서 찌질하게 악의적으로 왜곡, 언플하는 X이 진짜 악마같다.
    • 뭐우짜라고 2021.12.18 09:29 신고
      도덕적으로 책임이있기때문에 욕을 먹는거죠. 페미의 뜻은 여성우월이 아닙니다.
      양성평등이란 거죠. 조동연이 남자였으면 욕안먹을것같나요? 계부와 계모의 성별이 바뀌었으면 욕안먹을 것 같나요??? 페미란 말을 하고 다니시려면 뜻은 이해하고 다니세요. 밑도 끝도 없이 양성이 평등하다는 입장에서 글쓰신분 글은 정말 근거도 없는 억지주장같네요. 한국의 페미들이 욕먹는 이유가 글쓰신분처럼 페미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껄여되는 덕에 그런 욕을 먹습니다
  • 좌파는 왜이래 2021.12.18 10:04 신고
    헛소리한다. 조동연의 행태가 일반적이냐? 지금까지 살면서 잡설이 긴 말 중에 진실이 있는 건 별로 못봤다.
    이 글 역시 마찬가지! 아직도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네.
    작가는 그 글재주로 이렇게 밖에 못 사나?
    방향이 틀리면 재주와 학식은 올바름에서 점점 멀어지게 할 뿐이다.
    0 / 250
    • ha go 2021.12.18 11:02 신고
      입장바꿔 당신이 폭행당했다면 고발 및 남편에게 말할수 있겠나?
      설혹 불륜이었더라도 14년 위자료 1억이상 주고 다 끝난 일이다. 애들도 모두 전부인에게 떠넘기고, 지 첫딸 평생양육비 겨우 6~7천만원 주고. 에게? 이제와서 찌질하게 악의적으로 왜곡, 언플하는 X이 진짜 악마같다.
  • 슬리브 2021.12.18 08:16 신고
    가세연..뒤에 누가 있을까? 누가 사주하고 지시에 따르는 느낌..아마도 섬나라 조종 받는거 같은데
    0 / 250
    • ha go 2021.12.18 11:02 신고
      가세연과 전남편 참 역겹습니다. 그리고 여가부 및 여성단체 도대체 뭐하는지? 입장 한번 안 밝히네요.
  • ha go 2021.12.18 10:20 신고
    악*마는 따로 있는 것 같다.
    당사자들만이 아는 은밀한 내용을 가세연을 통해 악의적으로 교묘하게 왜곡, 언플하는 것 같다.
    외도인지? 폭행인지는 당사자만이 알거다.
    입장바꿔 생각해보면 폭행이었더라도 고발 및 남편에게 밝히기 쉽지 않다.
    12년 협의이혼(애 둘다 부인에게 떠넘김), 2년뒤 친자소송 1억 위자료,
    실제 불륜이라도 위자료 받고 끝난 상황.
    이혼한지 10년인데 아직도 무슨 미련이 남았는지? 재혼해서 아이도 있다며?
    0 / 250
    • htiq 2021.12.18 11:42 신고
      한마디로 너라는쓰레기는 미친놈이다
    • 뭐우짜라고 2021.12.18 11:18 신고
      머래냐??? 나는 가세연도 좋게는 안보거든??? 근데
      지금와서 폭행?? 그럼 본인이 더 반박을 했어야지??? 그리고 12년 협의이혼했다고
      본인행실이 사라지는게 아니다. 1억 위자료? 그게 많다 생각하니??? 부부라면 폭행이어도 이야기를 했어야하는데 친자검사해서 알아냈으면 그에 대한 배신감을 훨씬 크다.
      글고 니말대로 당사자만 아는 내용이면 니도 제대로 모르는거지.
    • 뭐우짜라고 2021.12.18 11:18 신고
      머래냐??? 나는 가세연도 좋게는 안보거든??? 근데
      지금와서 폭행?? 그럼 본인이 더 반박을 했어야지??? 그리고 12년 협의이혼했다고
      본인행실이 사라지는게 아니다. 1억 위자료? 그게 많다 생각하니??? 부부라면 폭행이어도 이야기를 했어야하는데 친자검사해서 알아냈으면 그에 대한 배신감을 훨씬 크다.
      글고 니말대로 당사자만 아는 내용이면 니도 제대로 모르는거지.
    • 뭐우짜라고 2021.12.18 11:15 신고
      머래냐??? 나는 가세연도 좋게는 안보거든??? 근데
      지금와서 폭행?? 그럼 본인이 더 반박을 했어야지??? 그리고 12년 협의이혼했다고
      본인행실이 사라지는게 아니다. 1억 위자료? 그게 많다 생각하니??? 부부라면 폭행이어도 이야기를 했어야하는데 친자검사해서 알아냈으면 그에 대한 배신감을 훨씬 크다.
      글고 니말대로 당사자만 아는 내용이면 니도 제대로 모르는거지.
    • 뭐우짜라고 2021.12.18 11:15 신고
      머래냐??? 나는 가세연도 좋게는 안보거든??? 근데
      지금와서 폭행?? 그럼 본인이 더 반박을 했어야지??? 그리고 12년 협의이혼했다고
      본인행실이 사라지는게 아니다. 1억 위자료? 그게 많다 생각하니??? 부부라면 폭행이어도 이야기를 했어야하는데 친자검사해서 알아냈으면 그에 대한 배신감을 훨씬 크다.
      글고 니말대로 당사자만 아는 내용이면 니도 제대로 모르는거지.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