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콩고, 유엔 조사관 살해 혐의 51명 사형선고

알림

콩고, 유엔 조사관 살해 혐의 51명 사형선고

입력
2022.01.30 17:25
0 0
콩고민주공화국에 파견된 유엔 평화유지군 장갑차가 28일 콩고 정부군과 민병대가 충돌하는 키붐바 지역에서 기동하고 있다. 키붐바=AP 연합뉴스

콩고민주공화국에 파견된 유엔 평화유지군 장갑차가 28일 콩고 정부군과 민병대가 충돌하는 키붐바 지역에서 기동하고 있다. 키붐바=AP 연합뉴스

콩고민주공화국 군사법원이 유엔 조사관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피고인 51명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은 콩고 군사법원이 2017년 3월 콩고 중부 카사이 지역에서 마이클 샤프(미국인)와 자이다 카탈루냐(스웨덴계 칠레인) 등 2명의 유엔 조사관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54명의 피고인에 대한 이날 재판에서 이같이 선고했다고 전했다. 피고인 가운데 1명은 10년형을, 나머지 2명은 무죄를 선고 받았다.

사건 당시 샤프와 카탈루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대표해 카사이 지역에서 발생한 폭력사태를 조사하던 중 실종됐다. 정부군과 민병대 사이에서 촉발된 유혈 충돌과 관련된 대규모 묘지를 조사 하던 중 민병대에 의해 납치된 것이다. 일부 정부군도 이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들은 실종 16일 후인 2017년 3월 28일 한 마을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카탈루냐는 참수당한 상태였다.

이날 사형이 선고된 51명 가운데 22명은 도피 중이어서 부재중 재판이 진행됐다. 콩고는 2003년 이후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날 1심에서 사형이 선고된 피고인들은 형이 확정되면 종신형을 살게 될 전망이다.

국제인권단체는 이들에게 살인을 지시한 ‘윗선’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휴먼라이츠워치(HRW)의 콩고 선임 연구원인 토마스 페시는 “샤프와 카탈루냐 살해 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해답보다 더 많은 의문점들이 있다. 수사와 재판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완전한 진실을 밝혀내는 데 실패했다”며 “콩고 당국은 이 살인 사건에서 고위 관리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청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