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구교육청,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10개국어 문자서비스

알림

대구교육청,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10개국어 문자서비스

입력
2022.03.16 14:38
0 0

10개 언어로 번역한 다문화가정통신문 서비스도

대구시교육청이 지역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에게 보내는 다국어가정통신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이 지역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에게 보내는 다국어가정통신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이 유ㆍ초ㆍ중ㆍ고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학부모에게 10개 언어로 하는 ‘다국어 문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다국어 문자 서비스는 한국어 이해력이 부족해 다문화 학생들의 교육활동 정보를 놓치기 쉬운 다문화 학부모를 돕기 위해 출신국 언어로 교육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이다.

서비스를 희망하는 학부모는 학교 가정통신문에 나오는 QR코드로 하거나 학교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지난해까지 2,208명의 학부모가 다국어 문자 서비스를 이용다.

지원 언어는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러시아어 몽골어 캄보디아어 파키스탄어 한국어 9개국어에서 올해부터 우즈베크어를 추가해 10개로 늘어났다.

출신국별로는 베트남(40.2%)이 가장 많고 중국(19.1%), 필리핀(8.2%), 베트남을 제외한 동남아(16.0%), 일본(3.7%), 러시아(2.2%), 몽골(1.3%) 등의 순이었다.

이와 함께 다문화 학생이 있는 학교에서 다국어 가정통신문 서비스를 신청하면, 10개 언어로 번역된 ‘다국어 가정통신문’도 받아볼 수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다국어 문자 및 번역 서비스가 자녀 교육에 관심은 있으나 한국어가 서툴러 어려움을 겪었던 다문화학부모의 자녀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이외에도 다문화가정 학부모가 자녀 교육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국어 문자 및 번역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광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