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회 앞 텐트촌 만든 기독교인들…"차별금지법 찬성하는 교인도 많아"

알림

국회 앞 텐트촌 만든 기독교인들…"차별금지법 찬성하는 교인도 많아"

입력
2022.04.25 13:54
수정
2022.04.25 14:06
0 0
국회 앞 단식 농성장을 찾아와서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면 동성애자가 양산된다거나 가족이 해체된다고 공격적으로 말하는 분들이 있다. 성공회 신부라고 소개하면 목사님이나 신자들이 ‘성공회에서는 그렇게 가르치느냐’고 묻기도 한다.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다른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알리려고 한다.”

자캐오 대한성공회 신부

차별금지법(평등법) 제정에 찬성하는 기독교인들이 26일 국회 앞에서 텐트를 치고 1박2일 시위에 들어간다. 개신교계의 보수적 교회들을 중심으로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여론이 형성된 상황에서 법안 제정에 찬성하는 기독교인들도 잇달아 입법 지원 활동에 나서고 있다.

25일 종교계에 따르면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 세상을 바라는 그리스도인 네트워크(평등세상)’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2문 앞에서 텐트를 치고 다음날까지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기도회와 손팻말 시위를 진행한다. 지난 11일부터 차별금지법 활동가 두 사람이 단식 농성을 벌이는 장소와 같은 곳이다. 천주교 예수회 인권연대연구센터 사제들의 거리 미사도 예정돼 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지지하는 문화예술인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2문 앞에서 공연 등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종걸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대표와 미류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는 같은 장소에서 11일부터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장예정 천주교인권위원회 활동가 제공

차별금지법 제정을 지지하는 문화예술인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2문 앞에서 공연 등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종걸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대표와 미류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는 같은 장소에서 11일부터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장예정 천주교인권위원회 활동가 제공


평등세상 공동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자캐오 신부는 “보수적 그리스도교 신앙을 가진 분들 가운데 농성장에 접근해서 공격적인 발언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신앙 고백은 다를 수 있어도 시민이자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런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텐트 시위를 계획한 이유를 밝혔다.

평등세상 측은 개신교계에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신자가 다수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보수적 목회자 가운데 일부가 교계에서 영향력을 강화하려고 차별금지법 반대 여론을 이용한다고 보기도 한다. 신자 대다수가 차별금지법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관여하거나 찬성하는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법안에 반대하는 소수의 목소리가 크게 들린다는 주장이다. 자캐오 신부는 “남성 목회자 그룹의 목소리가 전체 목소리인 것처럼 과잉대표되기 때문에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근거로는 지난해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기사연)이 개신교인 1,000명을 조사해 발표한 ‘2021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 연구’가 자주 제시된다. 당시 조사에서는 차별금지법에 찬성하는 응답(42.4%)이 반대(31.5%)보다 많았다. 2020년 조사와 비교하면 반대는 6.7%포인트가 줄었고 찬성은 0.3%포인트가 늘었다. 기사연은 반대에서 입장을 바꾼 개신교인 대다수가 ‘보통이다’라는 중립적 입장으로 이동했다고 평가했다.

평등세상은 국회와 여당에 이달 안으로 차별금지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자캐오 신부는 “검찰개혁 과정을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이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지 않으면서) 사회적 합의를 이유로 드는 것이 핑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원칙적으로는 찬성하지만 지방선거를 이유로 기다려달라는 식으로 나오는데 그렇다면 차별금지법이라는 인권과 평등에 동의하지 않는 정치인들에 대한 활동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