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초유의 공사중단 사태에 국토부·서울시, 둔촌주공 조합 합동점검

알림

초유의 공사중단 사태에 국토부·서울시, 둔촌주공 조합 합동점검

입력
2022.05.19 16:16
0 0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시공단 갈등 점입가경
강동구청과 부동산원 등도 점검 참여

공사가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현장 모습. 연합뉴스

공사가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현장 모습. 연합뉴스

공정률 52% 상태에서 공사가 중단되는 등 파행이 거듭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가 합동점검에 나선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강동구청은 오는 23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합동으로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운영실태를 점검한다. 이 기관들 외에도 한국부동산원 관계자와 외부 회계사, 변호사 등 총 10명이 조합의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자금차입, 예산편성·집행 등 회계처리 △총회 개최 등 운영 및 정보공개 현황을 조사할 방침이다.

민간정비사업 조합에 대한 국토부와 서울시 합동점검은 매년 이뤄져도 이번 둔촌주공 조합 점검은 사업 정상화를 위한 목적이 크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둔촌주공은 일반분양 물량만 4,786가구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 정비사업으로 시장의 관심을 끌었지만 공사비 증액계약과 조합의 특정 마감재 업체 선정 요구 논란 등이 불거지며 지난달 15일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2020년 청담삼익, 잠실진주, 수색6구역 등 정기적으로 서울시와 함께 일부 조합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는 둔촌주공 사태가 큰 주목을 받고 있어 점검 대상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조합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둔촌주공의 공급물량이 상당한 만큼 서울의 만성적인 주택공급 부족을 해결해야 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사업 정상화가 긴요한 문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후보자 신분이었던 지난 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둔촌주공 사태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국토부가 섣부르게 직접 개입하기 보다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시공을 둘러싼 이해관계에 대해서는 숨통을 틔워주는, 공급을 촉진하고 그 동안 얽혀있는 문제를 풀기 위한 부분을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최다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