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검은 개 증후군' 편견 제대로 깨주는 '동수'

입력
2022.09.04 14:00
0 0

[가족이 되어주세요] <351> 3세 추정 수컷 믹스견


사람을 좋아하고 다른 개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동수가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사람을 좋아하고 다른 개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동수가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지난해 여름 서울 성북구 주택가에서 검정색 털의 개 한 마리가 발견됐습니다. 이름표나 동물등록 인식칩도 없었고 가족을 찾는 공고기간에도 보호자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버려진 건지, 집을 나온 건지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그대로라면 안락사를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연을 알게 된 동물보호단체 팅커벨프로젝트는 검정색 털의 개를 데리고 나와 '동수'(3세 추정∙수컷)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활동가들은 동수를 팅커벨프로젝트 입양센터에서 돌보고 있는데요. 특별한 교육을 하지 않았지만 사람을 잘 따르고, 산책을 잘하는 것으로 봐선 누군가의 반려견임에는 틀림없었습니다.

봉사자와 동수가 산책을 하고 있다. 동수는 낯선 사람과도 산책을 즐길 정도로 사람을 좋아한다.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봉사자와 동수가 산책을 하고 있다. 동수는 낯선 사람과도 산책을 즐길 정도로 사람을 좋아한다.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동수는 활동가들에게 아픈 손가락입니다. 성격이 좋고 애교도 많지만 구조된 지 1년이 지나도록 입양문의조차 없어서입니다. 사실 동수는 나이가 많지 않고 덩치도 7㎏으로 크지 않지만 우리나라에서 입양을 가기 쉽지 않은 조건이 있습니다. 검정색 털에 믹스견이라는 점입니다. 검은색 개 입양을 기피하는 현상인 '검은 개 증후군'(블랙도그 신드롬)이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죠.

동수의 매력은 유순한 성격입니다. 다른 개 친구들과도 잘 지내며, 입양센터에서 1년이 됐지만 단 한 번의 말썽도 부리지 않았을 정도입니다. 황동열 팅커벨프로젝트 대표는 "동수가 만약 품종견이었다면 이렇게 1년 넘게 입양센터에 있었을까 하는 마음이 들어 늘 안타깝다"며 "단점이 하나도 없는 개다. 확실하게 아는 건 반려견으로서의 자격이 충분하다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동수는 간식을 좋아해 간식을 꺼내기 전부터 앉아 있는 성격으로 활동가들의 귀여움을 받고 있다.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동수는 간식을 좋아해 간식을 꺼내기 전부터 앉아 있는 성격으로 활동가들의 귀여움을 받고 있다.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동수는 활발한 성격에 에너지가 넘쳐 반려인의 훌륭한 운동 파트너가 되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간식을 좋아해 매너 교육도 잘 받는다고 해요. 다만 활발한 성격으로 다른 개 친구와 처음 만날 때 성급하게 다가갈 수 있어 이 부분은 보호자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동수는 간식을 꺼내지도 않았는데 눈치껏 미리 앉아 있어 신기할 정도입니다. 사람을 좋아해 놀이시간에는 장난감을 가져와 활동가 손에 놓아주는 게 너무 귀엽습니다."

"요즘 애교가 많아서 봉사자가 오면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 있기도 합니다. 무릎 위에 앉아 있는 것도 좋아하기 시작해 요즘 무릎 멍이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뽀뽀도 잘해주는 친화력 갑! 강아지입니다. 성격이 둥글둥글해서 새로운 사람을 대할 때도 낯설어 하지 않고 같이 산책을 즐길 줄 알아요. 기존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집에 가도 처음에 교육만 잘 시키면 무난히 어울려 지낼 수 있어요."

산책을 좋아하는 동수.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산책을 좋아하는 동수. 팅커벨프로젝트 제공

팅커벨프로젝트 활동가들이 말하는 동수의 매력입니다. 동수의 매력을 마음 깊이 느낄 수 있는 내용인데요. 동수의 입양센터 생활이 길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동수의 평생 가족이 되어주실 분들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맞춤영양'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 로얄캐닌이 유기동물의 가족 찾기를 응원합니다. '가족이 되어주세요' 코너를 통해 소개된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가족에게는 반려동물의 나이, 덩치, 생활습관에 딱 맞는 '영양 맞춤사료' 1년치(12포)를 지원합니다.

▶입양 문의: 팅커벨프로젝트

위 사이트가 클릭이 안 되면 아래 URL을 주소창에 넣으시면 됩니다.

https://m.cafe.daum.net/T-PJT/Pb29/640?

고은경 애니로그랩장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