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국, 중국에서 온 배설물도 검사..."항공편 코로나19 유입 차단"

알림

미국, 중국에서 온 배설물도 검사..."항공편 코로나19 유입 차단"

입력
2023.01.17 20:10
16면
0 0

미국 CDC 국제 항공편 폐수 샘플 채취 논의

12일 중국 베이징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하철역을 빠져나오고 있다. 베이징=AP 연합뉴스

12일 중국 베이징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하철역을 빠져나오고 있다. 베이징=AP 연합뉴스

미국이 중국발 항공편을 통해 입국하는 승객의 배설물까지 들여다보기로 했다.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로 중국 관광객들이 몰려들면서 위험 요인을 가능한 한 빨리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장거리 국제 항공편에서 폐수 샘플을 채취하는 방안을 항공사와 논의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배설물을 통해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만큼, 오·폐수를 검사해 감염병 경로와 규모를 미리 파악해 대처하겠다는 복안이다.

CDC의 ‘배설물 감시’가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8월 유럽에서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릴 때 유럽발 뉴욕행 항공기 폐수에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시험 검출한 적이 있다.

당시 샘플에서는 유럽에서 주로 확산하던 코로나19 변이가 다량 검출됐다. 지난달 이후 중국 관광객이 미국 땅을 속속 밟자, ‘제2 중국 코로나 확산 사태’를 우려한 미국이 또다시 같은 해결책을 꺼내든 셈이다.

시애틀 타코마 국제공항,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 등 외국인 승객이 자주 오가는 공항에서는 승객 코에서 검체를 채취하는 ‘여행자 유전체 감시’ 프로그램이 가동 중이다. 30개국에서 도착하는 항공기 500여 편 탑승객이 채취 대상이다.

이달 첫 주 기준 4,500명의 검체가 확보됐지만, 미국을 오가는 승객 수가 수만 명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표본으로 삼기엔 적은 규모다. 결국 CDC가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검체를 채취하고 △바이러스 유입 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얘기다.

배설물 검사가 다른 국가로 확산될지도 주목된다. 폴리티코는 “CDC는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다른 국가와 협력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시스템을 구축하려 한다”고 전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 4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를 발표하면서 회원국에 중국발 항공기에 대한 폐수 검사를 권고했다.

허경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