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2차 조사 앞두고, 대장동 '428억 약정' 의혹 다시 다지는 검찰

알림

이재명 2차 조사 앞두고, 대장동 '428억 약정' 의혹 다시 다지는 검찰

입력
2023.02.01 04:00
10면
0 0

'대장동 배임; 유력 동기로 간주
명의자 김만배·설계 정영학 조사
추가 조사는 2월 둘째 주말 거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뉴스1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뉴스1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2차 조사에 대비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일당을 다시 불러 조사했다. 사업 특혜 대가로 김씨 등이 이 대표 측에 약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428억 원 의혹 등 이 대표가 부인하는 혐의를 탄탄히 다지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위례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31일 민간사업자 김씨와 정영학 회계사를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들을 통해 이 대표가 지난 28일 1차 조사에서 제출한 A4용지 33쪽 분량의 서면 진술서 내용 중 혐의를 부인하는 대목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대표의 2차 조사에서 대장동 핵심 의혹인 천화동인 1호 차명 지분을 이 대표가 인지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이날 김씨에게 천화동인 1호에서 428억 원이 이 대표 측(김용·정진상·유동규)에 제공되기로 상호 합의한 대목을 이 대표 역시 알고 있었는지 등을 추궁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서면진술서에서 "천화동인 1호는 사건이 터지고 난 뒤 알았다"며 지분 역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소유라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428억 약속이 이 대표의 핵심 혐의인 배임의 주요 동기 중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 안팎에선 수사팀이 이 대표를 압박할 카드를 마련하기 위해 김씨를 상대로 조사 강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천화동인 1호 자금 운영과 이 대표 측의 승인 여부 등의 연결고리를 김씨의 입을 통해 입증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미 이 대표가 428억 약속을 유 전 본부장의 보고를 받은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통해 알고 있었던 정황을 대장동 일당의 공소장에 담은 바 있다.

검찰은 또한, 대장동 사업 구조를 설계한 정 회계사를 상대로도 이 대표 주장의 맹점을 파고드는 신문을 이어갔다. 정 회계사는 공모지침서 작성 단계 등에서 민간사업자들의 이익 극대화 방향으로 사업 구조를 짰으며, 앞선 위례 사업에도 깊이 관여한 인물이다. 이 대표는 진술서에서 "대장동 일당이 위례 분양 사업에 관여한 사실을 몰랐다"며 "대장동 사업에선 특정금전신탁에 숨어있어 그들에게 사업 비밀을 유출할 이유가 없다"고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검찰은 추가 조사에 응하기로 한 이 대표 측과 2차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주말 조사를 원하는 이 대표가 이번 주말 민주당의 윤석열 정부 규탄대회와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에 참석할 예정인 만큼, 조사는 다음 주말로 미뤄질 공산이 크다.

손현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