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진핑은 알았나 몰랐나... '중국 정찰 풍선' 미스터리 3개 시나리오

알림

시진핑은 알았나 몰랐나... '중국 정찰 풍선' 미스터리 3개 시나리오

입력
2023.02.09 21:00
17면
0 0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14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이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미중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발리=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14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이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미중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발리=AFP 연합뉴스

미국 국방부가 중국 정찰 풍선의 미 영공 침범 사실을 공개했던 이달 2일(현지시간) 이후 일주일이 흐른 9일까지 해소는커녕, 오히려 증폭만 되고 있는 의문이 있다. 바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저의'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의 방중(5, 6일)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굳이 정찰 자산을 미 영공에 침투시키는 무리수를 둔 이유가 좀처럼 설명되지 않는 것이다. 미국 내에선 시 주석이 정찰 풍선 활동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게 아니냐는 질문마저 나오고 있다.

외교가에서 내놓는 시나리오는 대략 세 가지다. ①'격추'까지는 예상하지 못한 시 주석의 오판 ②미국의 강경 대응도 계산한 의도된 판 깨기 ③정찰 풍선 활동에 대한 군부의 보고 누락이 거론되고 있다.

"이번에도 격추 안 하겠지"... 중국 오판 가능성

일단 "미국의 외교·군사적 반응을 떠보기 위한 중국의 오랜 군사 작전"이라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딘 청 미국평화연구소 중국 담담 고문은 로이터통신에 "군사적 의미보다는 상대방이 어떻게 대응할지를 보려는 일종의 테스트"라며 중국은 이미 정찰 풍선에 대한 미국의 반응을 데이터화하고 있었을 것으로 관측했다.

실제 8일 미 국방부 발표와 CNN방송 보도를 종합하면, 중국 정찰 풍선은 수년간 세계 5개 대륙에서 최소 24건의 임무를 수행했다. 미국 영공에선 6차례의 첩보 활동을 벌였지만 반드시 미국 영토 위에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CNN은 전했다.

이는 미국이 중국 정찰 풍선의 활동을 포착했으면서도 직접적 대응을 자제해 왔다는 의미다. 중국으로선 미국이 이번에도 군사적 공격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소 안일한 판단을 내렸을 수 있다.

그러나 미국은 2일 정찰 풍선의 존재를 공개했고, 4일에는 F-22 스텔스 전투기를 동원해 이를 '격추'시켰다. 블링컨 장관의 방중 일정도 취소되는 등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일이 틀어지며 중국이 궁지에 몰렸다는 분석이다. 스티브 창 런던대 중국연구소장은 "중국 지도부가 미국의 강경한 반응을 완전히 예상 못 하면서 오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내부 동요 잠재울 목적...블링컨 방중 판 깨기"

반대로 시 주석이 일부러 판을 깬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에서 오래 근무한 전직 고위 외교관은 "방역 정책 전환 과정에서 시 주석의 국내 정치적 입지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며 "내부 결속을 위해선 미국과 관계를 개선하기보다 대립각을 더 세우는 게 낫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백지 시위 등 내부 동요를 잠재우고자 '외부의 적'(미국)과의 긴장을 의도적으로 고조시켰을 것이라는 얘기다.

다른 외교 소식통은 "캐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이 예고돼 있어 어차피 미중 간 대화 무드가 오래 가기 어려울 것으로 봤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군부-당 지도부 소통 엇박자"

일각에선 시 주석이 정찰 풍선의 미 영공 진입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을 주시한다. 드류 톰슨 싱가포르리콴유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에 "민감한 임무에 대한 중국 군부와 공산당 지도부 간 정치적 조정이 이뤄지지 못했는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의 외교 전문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이그나시우스는 "블링컨 장관의 방중을 방해하려는 중국 내부 강경파의 행동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놨다.

시 주석이 일을 벌인 게 아니라,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몰랐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실제 지난 2일 미 국방부가 중국 정찰 풍선의 존재를 공개한 직후 중국 외교부는 "상황을 파악 중이다. 사실이 밝혀질 때까지 추측·과장은 문제 해결에 도움 되지 않는다"고 밝히며 다소 허둥대는 모습도 보였다.

블링컨 장관은 8일 워싱턴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회담을 한 뒤 진행된 공동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이 정찰 풍선 활동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어느 레벨의 개인에게 책임이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중국의 책임"이라고만 답했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