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프로야구 단장이 선수에 뒷돈 요구 정황... KIA, 장정석 단장 해임

알림

프로야구 단장이 선수에 뒷돈 요구 정황... KIA, 장정석 단장 해임

입력
2023.03.29 19:00
21면
0 0

"포수 박동원에 작년 FA 조율 과정서"... 징계위 열어 해임 결정
선수협 “장 단장, 두 차례 금품 요구… 사실 부인 땐 추가 대응”
WBC 부진 속 KBO리그 시즌 개막 앞두고 또 대형 악재

장정석 전 KIA 단장. 연합뉴스

장정석 전 KIA 단장. 연합뉴스

프로야구 장정석(50) KIA 단장이 전격 해임됐다. 지난해 팀 내 포수 박동원(현 LG)과 자유계약선수(FA) 계약 조율 과정에서 ‘뒷돈’을 요구한 정황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내달 1일 시즌 개막을 코앞에 둔 KBO리그는 또 한 번 대형 악재를 맞게 됐다.

KIA 구단은 29일 “징계위원회를 개최해 장 단장 해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 전 단장은 징계위원회에 불참하는 한편 서면으로 사직서를 제출했고, 징계위는 이와 별도로 ‘해임’으로 엄벌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KIA 구단, 선수협 등에 따르면 선수협은 지난주 ‘장 단장이 선수(박동원)에게 금품을 요구했다’는 내용을 KIA 구단에 제보했다. 장 단장은 당시 두 차례 박동원에게 금품을 요구했고 선수협은 이런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확보했다. 이에 KIA 구단은 장 전 단장에게 경위를 물었고 장 전 단장은 농담성 발언을 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수협과 KIA 구단은 그러나 녹취록 내용을 분석한 결과 ‘선후배 간 가볍게 얘기할 내용’이 아니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선수협은 “발본색원한다는 의지로 이번 사건을 다뤘다. 향후 장 전 단장이 해당 사실을 부인한다면 선수협은 추가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장 전 단장은 키움 감독 시절 본인이 중용했던 포수 박동원을 2022년 4월 트레이드를 통해 영입했다. 이후 FA 자격을 앞둔 박동원과 다년 연장 계약 협상을 진행했으나 계약에 성공하지 못했다. 박동원은 2022시즌 후 LG와 계약기간 4년, 총액 65억 원에 계약했다.

KIA 구단은 “사실 여부를 떠나 어떤 이유라도 소속 선수와의 협상 과정에서 ‘금품 요구’라는 행동은 용납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라고 해임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KIA 구단은 이 내용을 KBO 클린베이스볼 센터에 신고했다. KIA는 이와 별도로 사과문을 내고 “장 전 단장의 품위 손상 행위에 대해 KIA 팬 여러분은 물론, 프로야구를 사랑해 주시는 모든 팬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라며 “또한 개막을 앞둔 KBO리그 전체에 누를 끼치게 돼 리그 모든 구성원에게도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강주형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