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여검사가 술자리서 신참 남검사 강제추행 의혹... 대검 감찰 착수

알림

단독 여검사가 술자리서 신참 남검사 강제추행 의혹... 대검 감찰 착수

입력
2023.04.03 04:15
8면
0 0

가해 검사, 인권 부서에서 다른 부서로 재배치
"같은 검찰청서 계속 근무 이해 못해" 지적도

검찰 이미지. 연합뉴스

검찰 이미지. 연합뉴스

현직 여성 검사가 회식 자리에서 후배 남성 검사를 강제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대검찰청이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지방검찰청 소속 A검사가 지난달 같은 청 소속 동료 검사들과의 술자리에서 다른 부서의 B검사를 강제추행했다는 의혹이 검찰청 내부에서 불거졌다.

A검사는 술에 취해 임관 시기가 10년 이상 차이 나는 신참 후배인 B검사를 강제로 껴안거나 특정 신체 부위에 입을 대는 등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수차례 한 것으로 알려졌다. A검사가 B검사를 향해 "우리 집에 가자"는 등의 부적절한 발언을 했으며, 여러 동석자들이 A검사의 부적절한 행동을 목격하고 만류했음에도 A검사가 자제력을 잃고 발언을 이어갔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대검 감찰부 감찰1과는 A검사의 성 비위 의혹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으며, 술자리 동석자 진술을 청취하는 등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해당 검찰청에서 인권·명예보호 전담부인 형사1부에서 일하던 A검사는 성 비위 의혹이 불거진 뒤 다른 형사부로 재배치됐다. 형사1부는 소속 검찰청의 감찰 업무를 담당하는데, 성 비위 의혹에 휘말린 검사가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판단이 인사 조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해당 검찰청 관계자는 부서 이동 경위에 대해 "(의혹 대상자의) 개인적인 일로 어떤 것도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A검사는 사실관계를 묻는 본지 문의에 별다른 설명 없이 "공보관에게 문의하라"고 답했다.

검찰 일각에선 A검사가 피해 검사와 같은 검찰청에서 계속 근무하는 것을 두고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수도권 검찰청의 한 부장검사는 "보다 적극적 조치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이는데, 검찰의 조직 문화 개선이 더딘 편"이라고 말했다.

여검사의 성 비위 의혹을 두고 검사들 사이에선 "검찰 내 성 비위 사건을 젠더 문제가 아닌 권력 문제로 접근해야 맞을 것 같다"며 "검찰이 어떤 처분과 대책을 내놓느냐에 따라 조직이 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반응도 나온다.

손현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