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두환 손자 전우원 "비자금 최소 수백억 원…손자나 손녀에 대한 조사 이뤄져야"

알림

전두환 손자 전우원 "비자금 최소 수백억 원…손자나 손녀에 대한 조사 이뤄져야"

입력
2023.05.24 07:52
수정
2023.05.24 11:02
0 0

"내 명의로도 말도 안 되는 규모 주식 발견"
"5·18 희생자 유족들이 가족들보다 더 따뜻"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은 18일 오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정문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뉴시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은 18일 오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정문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뉴시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우원(27)씨가 전 전 대통령의 손자·손녀를 대상으로 은닉 재산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전 대통령은 3남 1녀를 뒀으며, 우원씨를 포함해 11명의 손자·손녀가 있다.

우원씨는 23일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인터뷰에서 "저희 가족 구성원들이 하는 여러 가지 사업체를 볼 때 (비자금을 바탕으로 조성한 재산이) 최소 몇 백억 원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자신이 비상장회사 8개 회사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됐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해당 회사 주식들을 단 한 주도 직접 취득한 적이 없다"는 게 우원씨의 설명이다. 최근 한 방송에서 자신이 서류상 지분 7%를 보유하고 있다고 돼 있는 회사 웨어밸리 측이 자신에게 지급했다는 배당금 1억6,000만 원이 모두 아버지인 전재용(59)씨에게 지급됐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회사들이 모두 전씨 일가가 비자금 은닉에 사용해 온 페이퍼컴퍼니일 가능성도 제기했다. 우원씨는 "회사가 여러 개인데, 각 사업분야는 신기하게도 다 똑같다"며 "실제로는 관계없는 회사임을 다 아는 데에도 그런 식으로 (사업분야가) 등기가 적혀 있었다"고 말했다. '돈세탁이 목적일 수 있다고 보나'라는 진행자 질문에도 "무조건 그렇게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제 이름만으로도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양의 주식들이 나왔는데 다른 손자 손녀에 대한 조사는 왜 안 이뤄졌나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자신 명의 주식에 대해 "가능하다면 모든 금액을 다 사회에 환원하고 싶다"고 했다.

우원씨는 아버지 포함 다른 가족들과 연락이 모두 끊긴 상태다. 그러나 향후 계획에 대해서 "이제는 새 삶을 살아간다고 생각하고 기회만 된다면 한국에서 살아보고 싶다"고 했다.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추모식 등 최근 광주를 찾으며 느낀 점에 대해서도 "(5·18 희생자 유족들이) 가족같이 따뜻하게 맞아 주시고, 오히려 저보고 건강을 챙기라고 안부를 물어오는 모습이 오히려 저를 외면하고 있는 가족들보다 더 따뜻하게 느껴졌다"고 했다.

원다라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