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정부 ”2027년까지 스마트 축산농가 2배 확대… 축사 40% 지능형 전환”

입력
2024.03.13 14:39
수정
2024.03.13 14:40
0 0

한국일보 악취 기획 보도 이후 정책 변화
내달 선도 농가 정해 '1대 1 멘토링' 추진
지능형 축사 효과 입증용 데이터 구축도

1월 12일 충남 예산 '팜큐브' 스마트 축사 내에서 사육 중인 돼지들. 몇몇은 배를 깔고 누워 있다. 이런 자세는 돼지가 가장 편안한 상태일 때 나오는 행동이라고 한다. 예산=윤현종 기자

1월 12일 충남 예산 '팜큐브' 스마트 축사 내에서 사육 중인 돼지들. 몇몇은 배를 깔고 누워 있다. 이런 자세는 돼지가 가장 편안한 상태일 때 나오는 행동이라고 한다. 예산=윤현종 기자

정부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와 빅데이터, 악취저감시설 등을 가축 사육에 도입하는 지능형 축사 농가를 향후 3년 동안 지금보다 2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한국일보가 지난 1월 말 선진국형 축산 전환을 위해 지능형 축사 확대의 필요성을 지적(☞관련기사 '매출 1억 상승, 품질 최상급 평가... "스마트 축산 전환 효과 실감"')한 지 1개월여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기준 7,265호에 머무르고 있는 국내 지능형 축사 농가 수를 2027년까지 1.8배 많은 1만3,000호로 늘리는 계획을 골자로 한 스마트 축산 성과 확산 방안을 13일 발표했다. 축산을 전업으로 삼는 전국 농가의 약 40%에 지능형 축사를 보급한다는 것이다.

이번 방안은 가축 악취나 질병에 따른 사회적 불편과 비용이 지속적으로 늘고, 축산물 생산비의 40~60%를 차지하는 사료비가 증가하는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다. 특히 전국 곳곳에서 농가와 지역주민 간 심각한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축산 악취 문제(☞관련기사 '악취관리 6년째인데 민원 최다... 제주 양돈업계 향한 뿌리 깊은 불신')를 해결하고, 미래 축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전문가들도 지능형 축사 전환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농식품부는 스마트 축산 시설을 새로 도입하는 농가를 실질적으로 돕고자 지능형 축사를 먼저 설치한 우수 농가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경기 평택시 팽성읍에서 2016년부터 스마트 양돈장 '로즈팜'을 운영해온 김학현 대표는 "첨단 디지털 기술로 돼지의 호흡기 질병을 실시간 관리하고 공기세정 시스템으로 악취를 저감한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료 종류와 공급량을 최적화해 일반 농가의 20% 가까이 생산비를 줄였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런 사례들을 축종별로 발굴해 4월 중 스마트 축산 선도 농가로 정하고, 이들이 스마트 축산 '신입 농가'를 1대 1로 가르치며 지능형 축사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게 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또 농가들이 확신을 갖고 지능형 축사로 전환할 수 있게 유도하기 위한 데이터 확보에도 나선다. 스마트 축산 사업의 실무를 담당하는 축산물품질평가원에 10월까지 '축산 스마트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여기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농가에 제공할 예정이다. "지능형 축사가 구형 축사보다 악취를 얼마나 저감하는지, 전염병 감염을 얼마나 줄이는지 등의 효과를 입증할 연구 자료가 부족하다는 한국일보 보도의 지적이 반영됐다"고 축산물품질평가원 측은 설명했다.

스마트 축산을 실천 중인 양돈·양계 농장을 지난달 직접 돌아본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스마트 축산은 노동력 부족과 생산성 향상 대응, 악취와 가축 질병 관리에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며 "현장 애로사항과 기술 정보 공유를 위한 지능형 농장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축산업 경쟁력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윤현종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