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로부터 기술혁신성·시장성·사회적 필요성 인정받아
일루넥스가 2024년 하반기 중소벤처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에 자사의 ‘EM-Solution(그래프관계망 기반 정보검색 및 분석 소프트웨어)’이 최종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중기부 혁신제품은 중앙행정기관에 의해 수행된 R&D 결과물 중 혁신성이 인정돼 조달정책 심의회에서 지정된 제품이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혁신제품을 대상으로 초기 판로지원 및 공공조달 연계 활성화를 지원한다. 혁신제품은 지정기간 3년간 혁신장터를 통해 금액 한도없이 공공조달 수의계약과 구매담당자에 대한 면책 적용이 가능하다. 중기부, 조달청 등 정부 부처의 시범구매를 비롯해 공공기관 구매상담과 같은 다양한 판로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M-Solution은 그래프 이론 기반의 데이터의 네트워크 시각화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시각화된 관계망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네트워크 분석 솔루션이다.
중기부는 EM-Solution이 신뢰성 있는 공공 DB로부터 기업-기술 빅데이터 수집 및 통합 기술정보 DB 구축, 그래프 거래 관계 분석, 그래프 이론에 기반한 기업과 기술정보를 군집화하여 분석하는 등의 고도화된 기능을 지원하여 기업 및 산업정책 수립 업무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중기부는 해당 제품이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핵심산업 관련 기업의 공급망 관계를 시각화하고 공급망 이슈문제 분석 기능을 지원하여, 정책수립을 위해 이러한 분석 정보가 필요한 공공기관이 상당하므로 시장규모와 점유율 확보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전했다.
더 나아가, 중기부는 산업 공급망 관계 분석, 기술관계망을 통한 핵심기술 도출은 공공기관 관련 업무담당자가 수행하기에는 인프라 부족 등으로 어려움이 있어 지원정책 수립의 실효성에 문제가 되는데, 해당 제품이 이러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어 공공판로 지원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진혁 일루넥스 대표는 “이번 혁신제품 지정은 일루넥스의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성공적인 관계망 사업 수행 실적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술력 및 시장성을 정부에게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