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페미니즘이 성경이냐”던 이준석에게

입력
2021.05.03 22:00
27면
0 0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페이스북 캡처


3주 전 나는 이 지면에 젊은 정치인 이준석의 반페미니즘을 비판하는 글을 썼다. 마지막 문장이 이랬다. “세상이 변했다. (페미니즘이) 이해하기 힘들면 외워야 한다.” 이에 이준석은 내 글을 자신의 SNS에 공유하며 “성경입니까, 외우게”라고 비아냥댔다. 늦었지만 그에게 답한다. 페미니즘은 성경 말씀이 맞다. 그러니까 이 세계사적인 새 윤리 규범은 외워서 내면화하는 게 좋겠다.

예수는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고 했다. 벌써 2,000년 된 가르침이다. 하지만 그 오랫동안 우리는 이웃을 나와 등가(等價)로 여기는 데, 타자화된 인간을 나와 동등한 지위에 올리는 데 실패해왔다. 성경 말씀을 따르지 못했다. 신분에 따라 누군가를 지배하고, 인종과 소수자를 차별하고, 여성을 보이지 않는 존재로 만들어왔다.

근대 혁명 전까지 인간은 신분제가 자연스러운 일인 줄 알았다. 몇 세기 전만 해도 인권은 선택받은 자들만의 권리였다. 미국에서 흑인은 한때 물건처럼 거래됐다. 그들에게 참정권을 주고 시민으로 받아들인 지도 시간이 꽤 지났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2등 시민이다. 흑인 대통령까지 나왔지만, 그 공고한 차별 질서는 여전하다. 오랫동안 미국 흑인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줬으니, 그 질서를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해도 되는가? 젠더 문제에서 ‘기회의 평등’만을 앵무새처럼 되뇌는 이준석의 논리대로라면 대답은 “그렇다”일 것이다.

한국에서 여자들이 어떤 대접을 받아왔는지 우린 잘 알고 있다. 유교적 가부장제가 지배해온 기나긴 역사는 여성들의 주체성과 정치적 목소리를 박탈했다. 그 억압과 폭력의 자리에 ‘모성의 신화’만 심었다. 여성도 이 세계의 동등한 주인이라는 목소리가 이제서야 겨우 힘을 얻고 있다. 예수가 네 몸처럼 사랑하라고 한 이웃에, 언제 여성은 제외하라고 했던가?

사법부의 성인지 감수성과 성폭력 양형 기준이 높아진 건 최근 일이다. 성범죄에 피해자 중심주의가 들어섰고, 2차 가해에 대한 비난이 당연한 일이 됐다. 이런 것이 남자들이 스스로 깨달아 베푼 일인가? 다 여자들이 힘겹게 싸워서 얻은 것들이다. 여자들이 시끄럽게 하기 전에는 이 사회가 꿈쩍도 하지 않았다.

이준석이 시비하는 여성 할당제는, 이 세계의 공고한 남성 카르텔을 정치적으로 중립화하려는 인류사적 기획이다. 선진국 대부분이 동의해 공적, 민간 부문에서 성비 균형을 위해 여러 할당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준석은 이 시대적 흐름의 뜻이 무엇인지 살펴보지 않고, 자신의 우물 안에서 개구리처럼 외로운 호기를 부리고 있다.

이준석의 말대로 여성 할당제를 없애고, 지금부터 기회만 공정하게 부여하면 이 사회의 남성 지배적 질서가 자연스럽게 교정되는가? 이 세계의 인사권자와 의사 결정권자 대부분이 남자인데, 그들 스스로 카르텔을 해체할 것이라는 선의라도 믿으란 말인가? 이런 게으른 생각은 차별의 시간을 더 연장하겠다는 말과 똑 같다.

누군가에 대한 억압을 줄일 때, 이 세계 자유의 총량은 늘어난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좀 더 나은 인간이 된다. 여성을 이 세계의 동등한 주인으로 절대적으로 환대하는 것, 그리고 그들이 남성들과 똑같이 주체적 삶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자는 얘기가 그리 이해하기 어려운가? 다시 한번 말하지만, 반페미니즘은 인종주의와 마찬가지로 지적 선택지가 아니다. 차별과 편견을 강화하는 시대착오적 태도일 뿐이다.



이주엽 작사가, JNH뮤직 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