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 물어봐 드립니다'
Q. 안녕하세요, 9세 반려견을 기르고 있습니다. 평소엔 건강했는데 얼마 전 온 몸에 피멍이 생기고 기운이 없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났어요. 동물병원에서 검사해 보니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IMT)이라고 합니다. 우선 수혈하고 입원 시켰는데요. 워낙 생소한 질병이다 보니 걱정이 앞서네요. 강아지 혈소판 감소증도 잘 치료받으면 금방 회복될 수 있을까요? 집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리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
A. 안녕하세요. 방학동물병원 원장 이상민 수의사입니다. 건강했던 아이가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으로 수혈받고 입원 치료 중이라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하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먼저 혈소판 감소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혈소판 감소증이란?
혈소판 감소증이란 혈액의 구성 성분인 혈소판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소판은 포유동물의 혈액에서 발견되는 작은 세포인데요. 혈액 응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가 너무 적으면 자발적인 출혈이나 멍이 생기기 쉽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기까지 합니다.
강아지 혈소판의 기능과 역할
그럼 이해를 돕기 위해 혈소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액 응고 : 앞서 말씀드린 대로 혈소판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혈액 응고 작용입니다. 혈관이 손상되면 혈액 손실을 줄이기 위해 혈관 수축이 일어나고, 이후 혈소판이 빠르게 손상 부위에 달라붙어 출혈을 멈추게 하는 플러그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혈액이 덩어리를 형성해 출혈이 멎게 되는 응고 단계를 거쳐 지혈됩니다.
2. 상처 치유 : 혈소판은 성장인자(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인자) 등을 방출하여 손상된 혈관과 주변 조직의 회복과 치유를 자극합니다.
3. 염증 반응 : 신체의 면역과 염증 반응에도 관여합니다. 면역 세포를 손상 부위로 끌어당기는 물질을 방출해서 전반적인 치유 과정을 용이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 혈소판은 혈관 확장과 수축에도 관여합니다. 또 전반적인 혈관 탄력을 조절하는 물질을 방출해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혈소판이 부족해지면 위와 같은 기능들이 저하되면서 출혈 및 혈액 응고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혈소판 감소증의 증상
원인이 불분명한 멍(반상출혈), 잇몸이나 피부의 작은 붉은 반점(점상출혈), 소변 또는 대변에서 혈액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또 피가 섞인 구토를 하거나, 코 또는 입에서 피가 나고 식욕 감소와 무기력증, 창백한 잇몸, 빠른 호흡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혈소판 감소증이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왜 혈소판 감소증이 생기는 걸까요? 1.심각한 출혈 등으로 과도한 혈소판이 손실될 때 2.종양 등의 원인으로 혈소판 생성이 부족해진 경우 3.면역 매개 질환 등으로 인해 혈소판이 파괴될 때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보호자분이 사연을 주신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IMT, Immune Mediated Thrombocytopenia)의 원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의 원인
1. 자가 면역 반응 :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은 면역 체계가 혈소판을 외부 침입자로 잘못 식별하고 그에 대한 *항체를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이 혈소판의 파괴로 이어져 혈소판이 감소할 수 있죠.
* 항체 : 면역계에 의해 생성되는 단백질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같은 유해한 요소를 공격한다.
2. 유전적 성향 : 특정 품종의 개들은 유전적으로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이 잘 발생합니다.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패니얼(Cavalier King Charles Spaniel), 코커 스패니얼(Cocker Spaniel), 비숑 프리제(Bichon Frise), 푸들(Standard and Miniature poodle)과 같은 품종은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의 발병률이 더 높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3. 감염 : 바이러스 또는 세균 등에 감염되면 혈소판의 파괴를 초래하는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는 바베시아증과 같은 진드기 매개 질환, 파보바이러스 감염증, 렙토스피라증, 심장사상충 감염증 등이 있죠.
4. 약물 : 특정 약물은 혈소판을 공격하는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항암제, 호르몬제,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등이 있어요.
5. 기저 질환 : *전신 홍반성 루푸스(SLE)와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가진 개들은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전신 홍반성 루푸스(SLE) :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나는 자가면역 질환.
6. 종양 : 특정 종류의 암은 면역 체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혈소판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장의 혈관 육종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비장 혈관 육종 : 림프기관인 비장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것.
7. 백신 접종 : 드물지만, 백신 접종이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을 유발하는 면역 반응을 유발한 사례가 있습니다.
8. 환경적 요인 : 특정 화학 물질 등에 노출되는 환경적은 잠재적으로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유발해 혈소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IMT)의 아직 모든 과정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주로 면역체계의 이상 반응으로 혈소판을 잘못 표적해 파괴하면서 혈소판이 감소하여, 출혈과 응고장애 문제로 이어질 때 발생합니다. 사람의 경우 *특발성 혈소판감소성 자반증(ITP)으로 알려진 비슷한 질환이 있죠. 강아지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IMT)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억제하고, 출혈과 혈소판 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접근법을 포함합니다. 구체적인 치료 계획은 질병의 심각성, 환자의 건강 상태,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수의사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발성 혈소판감소성 자반증(ITP) : 특별한 원인 없이 혈소판이 감소하고 붉은 반점이 생기는 질환.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의 일반적인 치료법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의 일반적인 치료법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역억제제 요법 : 치료의 주요 목표는 혈소판에 대한 면역 체계의 공격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은 종종 면역 반응을 줄이기 위해 초기에 사용됩니다. 혈소판을 손상시키는 염증과 면역 활동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죠.
2. 면역 조절 약물 : 스테로이드 약물 단독 처방으로 효과가 없거나 장기간 사용이 필요한 경우, 다른 면역 억제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더 이상의 혈소판 파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글로불린 요법 : *면역글로불린 제제는 면역 반응을 조절하기 위해 *혈장에서 유래된 항체를 투여하는 것을 포함한 치료입니다. 심각한 경우나 다른 치료법이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역글로불린 : 세균, 바이러스 등의 외부 물질로부터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
*혈장 : 혈액을 구성하는 액체성분.
4. 지지요법 : 출혈과 혈소판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 지지요법(적응 능력을 향상하고 현재의 고통을 완화하는 치료)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시적으로 혈소판 수치를 높이고 심각한 출혈로 인한 빈혈을 관리하기 위한 '수혈'이 포함될 수 있는데요. 사연 속 강아지도 이러한 이유로 수혈을 받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5. 치료 모니터링 : 혈소판 수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혈액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치료에 대한 환자의 반응에 따라 치료 계획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6. 식습관과 생활방식 : 경우에 따라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과 면역체계의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식습관 변화와 스트레스 감소 전략도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환자마다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의사의 면밀한 검사와 환자 모니터링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개선되거나, 변동이 생기면 치료법을 조정할 필요가 있죠.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의 치료는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며, 초기 응급 치료 시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만, 퇴원 후에는 집에서의 돌봄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돌보는 동안 체크하고 관리해야 하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의 홈케어 방법
1. 약물 :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은 일반적으로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면역 억제제)로 치료됩니다. 처방받은 약을 용량과 용법에 따라 잘 투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정기적인 수의사 검진 : 혈소판 수, 빈혈 등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약을 조정하기 위해 정기적인 진찰이 필요합니다.
3. 휴식과 제한된 활동 : 출혈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혈소판이 부족한 기간 강아지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친 놀이나 격렬한 운동은 출혈을 유발해 빈혈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4. 부드러운 음식 급여 : 음식을 먹다가 잇몸 출혈이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부드러운 음식을 급여하세요.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딱딱한 음식이나 장난감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잠재적인 독소 회피 : 특정 약물과 보조제는 처방받은 약과 상호 작용하거나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 외의 음식이나 보조제는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6. 안정한 환경 조성 : 사고나 부상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에서의 위험 요소를 체크해 보세요. 환자가 부딪히거나 넘어질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해 출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출혈 징후 감시 : 소변이나 대변의 피, 코피, 잇몸 출혈 등 출혈 징후를 주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병원에 연락하세요.
8. 위생관리 및 미용 보류 : 미용이나 발톱 손질은 혈소판 수치가 안정 시까지 미루는 것을 추천합니다.
9. 스트레스 완화 : 스트레스는 잠재적으로 환자의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을 최소화하고 차분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세요.
10. 응급 시 계획 : 환자 상태에 따라 담당 수의사와 발생가능한 응급상태을 파악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논의해 응급 상황에 대비하세요. 환자가 갑작스럽게 심각한 출혈이 발생할 경우 24시간 진료를 볼 수 있는 동물병원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면역매개성 혈소판 감소증을 가진 환자라고 해도 각자의 상황은 다르기 때문에, 수의사와 협력하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정보와 치료법, 그리고 홈 케어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 질환은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이므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그럼 좋은 치료 결과가 있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