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온라인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라이프스타일&뷰티 소상공인

입력
2024.09.10 14:00
0 0

편집자주


소담스퀘어는 전국 각지 거점에 구축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공간이다. 한국일보가 운영하는 ‘소담스퀘어 상암’ 역시 그 중 하나로, 소상공인에게 촬영 스튜디오, 영상 편집실, 교육장 등 인프라 시설을 무료로 제공함은 물론 마케팅 트렌드를 반영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 매체 광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일보는 소담스퀘어가 품은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소상공인 매출 활로, 디지털에서 찾다’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에코테리안, 라이브커머스로 고객과 새로운 접점 경험

안전한 걷기에 최적화된 워킹 스틱 브랜드 에코테리안(대표 조성대). ‘Francisco’라는 브랜드를 선보이며 건강을 위해 걷기 운동을 하거나 척추, 관절질환을 앓는 소비자를 위한 보행 보조기기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시간, 공간 등 물리적 한계가 없는 온라인 시장에 진출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장한다는 목표를 갖게 된 에코테리안.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라이브커머스는 물론 온라인몰 입점과 매체 광고 지원까지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소담스퀘어 상암의 지원사업에 응모하게 됐다.

조 대표는 “TV 같은 비싼 매체가 아닌 온라인 상에서 쇼호스트가 직접 우리 제품을 자세히 소개하는 라이브커머스를 경험하게 돼 매우 좋았다”며 “판매 채널을 더욱 넓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F1 Twin 워킹 스틱. 에코테리안 제공

F1 Twin 워킹 스틱. 에코테리안 제공

에코테리안의 대표제품인 ‘F1 Twin 워킹 스틱’은 200g의 가벼운 무게로 고령자는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쓸 수 있으며 휴대성 또한 뛰어나다고 업체 관계자는 소개했다. 또한 보행하며 제품을 사용하면 운동 강도가 양 팔로 분산돼 다리 근육의 피로감이 확연히 줄어들고, 한쪽 다리에 힘이 풀리거나 발이 턱에 걸려도 다른 쪽 워킹 스틱으로 지지할 수 있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다고 관계자는 강조했다.

㈜더라이프스토리의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페트왈', 피부 장벽 강화와 재생 효과로 주목

대기업 위주의 코스메틱 시장, ㈜더라이프스토리(대표 홍경우)는 피부 장벽 강화와 피부 회복에 특화된 것으로 알려진 줄기세포배양액을 화장품 원료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소상공인이다. 대표제품인 페트왈((PETOILE) 앰플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백화점, 드럭스토어 등 오프라인 매장까지 진출했으며, 현재는 중국 시장에서도 판매하는 등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온라인 시장 진출을 타진하던 중,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과 홍보를 위해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홍 대표는 “옥외광고, 지면광고 등 다매체 광고 지원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제품 신뢰도 확보에 도움이 됐다”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문의가 크게 증가했고, (동기 대비) 매출도 30%가량 증가했다”고 말했다.

페트왈(PETOILE) 앰플. ㈜더라이프스토리 제공

페트왈(PETOILE) 앰플. ㈜더라이프스토리 제공

주력상품은 페트왈 앰플, 페트왈 바이오셀룰로오스 마스크팩이다. 앰플은 피부재생 의료 치료제인 인체 줄기세포 배양액을 사용하여 만든 화장품으로 무너진 피부 장벽을 치유하며 복원하는 호밍효과(피부재생효과·Homing Effect), 아토피와 여드름, 피부트러블 개선에 효과가 있는 항염효과가 특징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한 이 앰플을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탄력 개선과 모공 축소, 피부 트러블 완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업체 관계자는 부연했다.

마스크팩은 코코아 열매를 발효해 제작한 천연 시트지에 에센스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보습, 미백, 탄력에 탁월하며 피부온도를 섭씨 2도 내려주는 쿨링 효과도 있어 피부진정에도 좋다고 관계자는 강조했다.

큘라코스엠, '취약계층 이웃에게 기부하며 긍정적 영향 주는 사회적 기업 될래요'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를 위해 자연친화적인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 판매하는 큘라코스엠(대표 박상현). 자체 브랜드 ‘큘라M’을 시장에 내놓으며 까다로운 피부에 최적화된 화장품을 선보이는 한편, 사회 취약 계층에게 3년에 걸쳐 꾸준히 화장품을 기부하는 등 선행에도 앞장서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인 코스메틱 업계 특성 상 늘 고민이 많았던 박 대표. 규모와 자본의 한계로 적극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돈을 쓰긴 어려운 상황 속, 정부의 무료 지원 사업에 눈을 돌렸다. 박 대표는 “지원사업을 통해 여러 마케팅 트렌드를 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사업에 참여해 (자사만의)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기관과 함께 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모두 향상이 되고 있는 듯 하다”며 지원 사업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큘라M 매직 큐어 화이트. 큘라코스엠 제공

큘라M 매직 큐어 화이트. 큘라코스엠 제공

대표 상품인 ‘큘라M 매직 큐어 화이트’는 복합 문제성 케어, 미백 케어, 주름 개선 탄력 케어로 3가지가 케어가 가능한 올인원 기능성 화장품이다. 30여 가지의 피부친화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하고 제품 자극도 0.00% 무자극 판정을 받았으며,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는 마데카성분이 함유되어 트러블 피부에 최적화되어 있고, 6가지 블루테라피 특허 성분은 피부 진정에 도움을 준다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한 화학성분을 대폭 줄이고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는 무기자차 성분으로 과다 피지를 흡착해 모공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관계자는 부연했다. 특히 꾸준한 성분 연구와 지속적인 리뉴얼을 통해 제품 구매 고객 3명 중 1명 이상이 재구매 의사를 나타내는 등 화장품 기초라인에 깐깐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고 관계자는 강조했다.

스틸아트,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생활용품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2015년에 창업, 실생활에 요긴한 여러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스틸아트(대표 김종택). 아침시간이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드라이어, 화장품, 손(선)풍기와 사각 시스템 행거를 결합한 ‘드라이어 거치 화장대’를 출시하는 등 기발한 아이디어 생활용품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등 해외에도 수출하며 오프라인 시장을 넓혀가고 있지만, 국내 판매망을 확보해 사업 안정성을 높이는 한편 해외 수출도 더욱 활발하게 병행하기 위해 마케팅 방법을 고민하던 차, 소담스퀘어 상암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소개받게 됐다. 김 대표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이번에 처음 해봤는데, 당사 제품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향후 매출 확대에 대한 자신감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사각모듈 보조화장대. 스틸아트 제공

사각모듈 보조화장대. 스틸아트 제공

스틸아트는 빨래건조대, 사각스마트행거, 사각모듈 보조화장대 등 실용적인 제품들을 제조하며 특히 ‘사각모듈 보조화장대’가 주력상품이다. 튼튼한 스틸 프레임으로 된 모듈 선반 안에는 내구성이 강한 칼라 강화유리가 적용돼 있어 고급스러운 공간 분위기를 연출한다. 화장을 하면서 거치된 드라이어와 손(선)풍기까지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의 아침 준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